활용해보려고 책 본문에서 발췌한 내용
<멘토링 규칙>
1. 약속한 시간은 6주 동안, 일주일에 하루 2시간으로 한정
2. 멘토링 받는 기간 동안 매일 일기 쓸 것
3. 어떤 상황에서도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할 것
<멘토링 마지막 시간에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하기?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3. 나는 어떤 삶을 살 것인가
면접 준비했을 때의 느낌이 떠오른다. 답변의 폭을 확장하며 사고를 넓혀가는 것. 대화로 하는 멘토링의 장점인 것 같다.
<세상 모든 공부법의 핵심>
집중과 몰입
공부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자질, 집중과 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진지함
집중과 몰입을 키우기 위한 선행과제로 자기효능감을 기르는 게 효과적 (마틴 셀리그먼의 세 가지 좋은 일 연습)
자신이 정해진 테두리 안에서 자신을 한정시키는 것
- 나는 공부를 못해. 치맥은 진리야
치맥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이 있는 것처럼, 단지 그 음식이 '내게' 맛이 없을 뿐
마찬가지로 다른사람에게 맞는 공부법이 그 사람에겐 안 맞았을 뿐. 내가 부족하다고 한정하지 말자.
고정관념에 잡힌 강지은, 공부 머리는 타고나는 거야. 나는 공부를 못하는 사람이야.라고 계속 말하지만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독자들을 같이 깨어나간다 .
+ 고정관념 속에 있는 부정적인 기대가 현실화되지 않을가 하는 '걱정'이 진짜 방해물
<지식지를 일깨우는 방법>
1. 코넬 노트쓰기, 내용 요약보다 성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공부할 때마다, 책 읽을 때마다, 중요한 대화할 때마다
2. 학자처럼 생각하기(마음가짐의 자세)
<기억력 높이는 방법>
1. 내 기억력이 좋다고 생각하기
2. 감정이 중요, 감정 중추가 기억 중추인 해마와 붙어 있기 때문. 자기효능감이 높은 상태, 긍정적이고 즐거운 상태로 공부하면 기억이 더 잘된다.
<공부하는 것을 왜 꺼렸는지에 대해서도 계속 물어본다>
1. 두려움.
두려워서 회피. 회피하면 더 큰 안 좋은 일일 생길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꾸 현실을 외면하는 것.
연인 간의 거짓말, 회사에서 일 미루기
2. 지루함
지금 하는 공부가 너무나 어렵거나 대단한 것이 아닌데, 난도에 따른 좌절감보다는 지루함과 반복적인 것을 견디지 못하는 것
3. 자신에 대해 섣불리 판단해버리고 새로운 시도에 대한 가능성 자체를 막아버리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