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시대 -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하는 7대 메가트렌드
이시한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 시대에


#인간과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지


미래 비즈니스 생태계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메타버스를 선도하기 위해 기업이 갖추어야 할 전략


메타버스 네이티브가 되어 내 일과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 관한 통찰을 얻길 바란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길 권하고 싶다.


메타버스의 시대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아바타 의상 디자이너가 된 프리랜서, 아바타에게 입힐 명품을 사기 위하여 돈을 쓰는 학생, 가상공간에서 집을 짓고, 가상 직장을 다니는 게임을 즐기는 주부, 화성처럼 꾸민 가상 오피스에 아바타를 보내 출근하는 직장인, 그리고 투자가 허용된 지 반년 만에 완판된 메타버스 속 강남땅까지!



코로나19 장기화로 더욱 가속화된 비대면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힘입어 ‘메타버스’ 이슈가 비즈니스 지형은 물론, 우리 삶 자체를 뒤흔들고 있다.


구글, 삼성, 네이버 등 세계적 기업이 사활을 건 비즈니스 메가트렌드 전격 해부!



“스마트폰 이후, 나와 당신은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



★★★ 교보문고 북모닝?네이버 인터비즈 최고 조회수 강연!



“메타버스는 ‘찻잔 속 태풍’이 아니다!”



메타버스의 폭발력을 제대로 예측하려면 거시적이고 근본적인 통찰이 필요하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제페토’에는 전 세계 165개국 2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하며, 메타버스의 대중화에 기여한 미국 게임업체 ‘로블록스’는 이용자가 직접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이용자 중 2020년 소득 상위 300명이 약 1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했다. 



2025년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는 현재의 6배인, 약 311조원 이상까지 성장하리라 예측된다.



구글, 삼성, 네이버 등 세계적인 기업이 메타버스에 사활을 거는 이유 역시 가상과 현실이 융합하는 이런 큰 변화를 거스를 수 없다고 판단한 데 있다. 



메타버스는 인간과 사회를 근본부터 바꾸는 이슈이지만, 그에 비해 아직 대중에게는 친숙한 개념이 아니다. 


메타버스를 최첨단 기술 그 자체나 투자(혹은 투기) 대상으로만 간주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 교보문고 북모닝 CEO, 네이버 인터비즈 화제의 강의!


★★★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선점할 비즈니스 리더들의 필독서


★★★ 메타버스에 올라탈 신인류를 위한 가장 친절한 경제교양서



“앞으로 20년, 메타버스가 시장을 주도한다!”



지금 가장 가능성 높은 시장


비즈니스를 리드하는 MZ 세대의 놀이터


한 권으로 정리하는 메타버스의 모든 것!



유튜브 #시한책방으로 잘 알려진 #지식큐레이터이자 #비즈니스트렌드분석가인 저자는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모든 것을 가장 친절하고 알기 쉽게 이 책 한 권에 담아냈다. 



저자는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를 산업혁명 이후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은 인류의 3대 혁명이라고 규정한다. 



새로운 부와 기회의 흐름을 알기 위해 기술이나 비즈니스 측면에 인문학적 분석을 더해야 더욱 근본적으로 전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스마트폰의 탄생은 이후 10여 년간 세계 비즈니스 판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면서 비즈니스 전반이 #급격한_변화를 겪은 것이다. 


#우버는 스마트폰 없이는 성립될 수 없는 사업이었고, 스마트폰에 적응하지 못한 싸이월드는, #페이스북의 롤모델이었음에도 사업을 접어야 했다.


급격한 변화가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로 다시 한번 일어날 것이라 전망된다. 



메타버스는 ‘4차 산업혁명’과 달리, 기술과 비즈니스의 방향이 명확하게 잡혀 있는 실체다. 



실제로 글로벌 시가총액 10대 기업 중 7개의 기업이 앞으로 사업의 방향을 메타버스로 선포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조직된 #메타버스얼라이언스가 삼성, 현대 등 국내 대기업을 포함한 240여 개 기업의 참여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메타버스에서의 사업 기회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인간이 지구라는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역사적 진보의 순간이기 때문에, 대항해시대에 못지 않은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말이다. 



저자는


대항해시대에 상응할 만한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는 점에서 현시점을 ‘메타버스의 시대’라 명명한다. 



대항해시대를 돌아보면, 


새로운 공간의 필요가 커지고 


원거리 항해 기술이 발달하면서 


절대 강자 간의 경쟁이 치열했던 한편, 


유럽의 끝은 낭떠러지이므로 물리적 공간 확장이 불가능하다고 보는 시선이 많았다. 



메타버스에 관해서 역시 앞선 기술력으로 무장한 채 무한한 가능성을 향해 이미 힘차게 닻을 올린 #빅테크기업이 있는가 하면, 단순한 #유행이라고 일축하는 시선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미 일상에 깊숙이 침투한 변화의 시대에 적응하지 못할까 걱정하거나, 


돈이 많은 기업이나 사업가의 일이라며 포기하지 말고, ​


내 일과 비즈니스의 기회를 찾고자 끝까지 고민하는 자세다.​



 메타버스는 이미 와 있는 시장이고, 


혁명의 시작점에 있는 지금이 바로 기회다. 



메타버스를 결정 짓는 7대 메가트렌드


메타버스를 결정 짓는 7대 #메가트렌드



#멀티아바타 


Multi-Avatar



#확장경제 


Extended Economy



#쌍방향 


Two-way interaction



#익명성 


Anonymity



#플레이미션 


Play mission



#유사현실 


In similar life



#동시성 


At the same time


메타피아 


METAPIA


메타버스 + 유토피아 = 메타피아


#메타피아 


#METAPIA​


메타버스 + 유토피아


메타버스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


개인의 취향과 욕망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이상향을 제시


사용자들을 확보하려는 지향점


메타버스비즈니스를 위한


11가지 #생존전략



#메타버스비즈니스를 위한 11가지 #생존전략



 메타버스의 핵심인 #아바타를 위한 다양한 #아이템은 그 자체로 #생산과 #판매 #소비의 대상이다. 



#메타버스공간 역시 #판매나 #임대 #광고 등을 통해 중요한 #수익모델로 활용된다. 



기존 #금융권에 대한 #가상화폐의 도전이 계속되면서 #안전성과 #희소성을 동시에 갖춘 #암호화폐인 #NFT ( #대체불가능토큰 )가 부상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산업구조 전반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다. 


#가상교실과 #비대면교육은 역사상 가장 최적화된 #교육플랫폼으로 각광받을 것이며, #가상오피스와 #재택근무는 100년 된 일의 방식을 바꾸고 있다. 



#공연 #이벤트 #스포츠 #경기 등 사람들을 #연결해왔던 다양한 #소통방식은 새로운 꿈의 무대를 통해 더 많은 이에게 더 큰 #만족감을 안겨줄 것이다.



#제조 및 #건설 등 무거운 산업은 #혁신을 거듭하며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여나갈 것이다. 



#커머스의 무한한 #확장은 메타버스의 진정한 ♡포텐셜을 입증할 것이다. 



이 책은


총 6강으로 구성



1강


메타버스의 개념


정의의 탄생 배경과 발전



2강


메타버스의 본질을 관통하는 일곱 가지 특징


 7대 트렌드 키워드로 정리


메타버스의 지향점을 제시



3강과 4강


메타버스를 비즈니스에서 활용한 대표적이고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


메타버스가 비즈니스 측면에서 어떻게 적용될 것이고 산업별로 어떤 부와 기회를 가져올 것인지를 분석



 5강


메타버스 시대의 기업이 메타버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경제적 가치로 환원하기 위한 보편적 경영전략



6강


 메타버스 시대를 사는 우리


메타버스 시대에 개인들은 어떻게 적응하고, 성공할 것인지를 제언


지금부터 10년 뒤에 ‘그때 준비했어야 한다’라며 후회할 것인가?



메타버스에 올라타 미래의 부와 기회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주인공이 될 것인가?


이 책은 


메타버스가 대중의 일상은 물론, 연결과 소통 방식 등에서 필연적이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전방위 ‘혁명’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메타버스가 불러올 미래를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개인의 삶, 일, 관계 등 인문적 관심에서 살펴보면서 기술적 전망이나 투자 가치보다 근본적인 의미를 짚어냄으로써 개인과 사회가 메타버스 시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비해야 할지에 관한 통찰을 전하고자 한다.


이 책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어 #패러다임을 확장해나갈 메타버스에 지금 당장 주목해야 할 이유를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해주는 책이다.



내가 미쳐 모르고 있었던 부분들에 대해서 많이 알게 해 준 책이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이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메타버스의 시대

저자

이시한

출판

다산북스

발매

2021.08.18.

 지금의 선택에 따라 그야말로 극과 극의 미래가 놓여 있다.


이 책은 경계 없는 세상에서 살아갈 모든 이를 위한 비즈니스 인문학책이다.



“한계 없는 메타버스에서 당신의 비즈니스가 길을 잃지 않기를.”



#미래의_부와_기회를 선점하는 #7대메트렌드 



#메타버스의시대 #이시한 지음 #다산북스


#출판사도서무상증정  #다산북스서평단


#으나책빵



#트랜드 #미래예측 #e비즈니스 #마케팅 #브랜드 #경제경영 #세일즈 #기업경영 #




이시한


프로 지식 탐험가. 연세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양대 초청교수, 전주대 객원교수를 거쳐 현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한 전국 각지의 대학교 100여 곳에서 강의했으며, 한화, STX, 농어촌공사, 현대경제연구원 등 30여 개 기업에서 특강을 했다.


SH미래연구소 대표로서 조선일보, 동아일보, 머니투데이, 매일경제 등에 비즈니스 칼럼을 연재했다. 이후 네이버 비즈니스의 전문 칼럼니스트로 활약하는 한편 국내 비즈니스계의 탑티어들과 만나 그들의 경험과 통찰을 전달하는 <이시한의 점심약속>을 진행했다.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지식큐레이터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 멘사 회원으로 tvN 〈문제적 남자〉의 기획에 참여하고 고정출연했으며, EBS 〈최종 면접〉, KBS라디오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김태훈의 프리웨이>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코너 진행을 맡았다.


종합베스트셀러 순위를 바꿔놓은 tvN <책 읽어드립니다>의 도서선정위원이었으며, 현재 교보문고 큐레이션 서비스인 북모닝 CEO의 도서선정위원이다. 유튜브 <시한책방>과 <경제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 『지식편의점』 시리즈, 『유튜브 지금 시작하시나요?』, 『뇌라도 섹시하게』 외 70여 권의 책을 썼다.



유튜브 www.youtube.com/channel/UCT32D-PoMh8fK_h5kYCvQVg



시한책방

지식편의점 시한책방입니다. 북튜버이자 지식 크리에이터로 지식과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채널이예요. 간판 코너는 [읽은척책방]인데요, 어려운 책이든 쉬운 책이든 7~8분 정도로 요약하고, 거기다가 통찰을 더해서 어디가서 책을 읽은척할 수있을 정도로 정리해 드리는 코너입니다.


www.youtube.com



메타버스는 혁명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우리에게 혁명적 변화라고 할 만한 두 사건이 있었는데요.


하나는 인터넷 혁명입니다.


월드와이드웹이 나오면서, 비즈니스와 삶의 패러다임이 인터넷 기반으로 바뀌었습니다.


또 하나의 혁명은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올 때만 해도 게임할 수 있는 전화기 정도의 이미지였는데, 불과 10여 년 만에 인류의 삶을 바꾸어 놓았어요.


두 가지 혁명의 공통점은 기술 발전이나 시대 변화만이 아닙니다.


이 두 가지 혁명의 근원에는 인류의 연결 방식이 극적으로 바뀌었다는 본질적인 변화가 숨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 혁명은 단연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에 올라타는 골든타임



메타버스, 도대체 뭔가요?



현실을 포함한 여러 #유니버스를 포괄하는 초월적인 개념이 메타버스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새로운 유니버스는 무수히 만들어질 수 있고, 그 유니버스들은 우리가 사는 현실과 동등한 유니버스가 되겠지요.


이런 관점에서 보면 ‘현실’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유니버스 중 하나입니다.


이렇듯 메타버스에 대한 서로 다른 개념 이해는 매우 중요한 차이를 낳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메타버스에 적응해갈 것인지, 동시에 메타버스를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른 판단을 내리게 할 것이니까요.




어디까지가 메타버스인가요?



기술 발전 방향의 삼각측량으로 예측하는 메타버스 라이프



메타버스를 결정 짓는 7대 메가트렌드:



지금까지 형성된 초기 버전의 여러 메타버스, 그리고 메타버스에 대한 논의나 전망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의 특징을 대변하는 일곱 가지 트렌드를 뽑았습니다.


각 트렌드의 앞글자만 따서 일곱 가지 트렌드를 ‘메타피아 METAPIA’로 명명했습니다.


각각의 키워드는 거대한 트렌드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고, 각 키워드의 첫 글자만 따서 만든 단어, 메타피아 역시 의미가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메타피아는 메타버스 #metaverse 와 유토피아 #utopia 를 합성한 말입니다.


유토피아는 #이상향을 뜻합니다.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개인의_취향과 #욕망을 고려한 #다양한_형태의 #맞춤형_이상향을 제시해야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메타피아 METAPIA


1. 멀티 아바타 Multi-Avatar


2. 확장 경제 Extended Economy


3. 쌍방향 Two-way interaction


4. 익명성 Anonymity


5. 플레이 미션 Play mission


6. 유사현실 In similar life


7. 동시성 At the same time



메타버스 비즈니스



메타버스에서는 어떻게 돈을 벌까?




스마트폰 기술 하나가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꾼 지난 10여 년의 역사를 아는 사람들은 메타버스를 기회라 생각합니다.​


혹시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을까,


눈앞에 뻔한 기회가 있는데 그 기회에 올라타지 못하는 게 아닐까 염려합니다.


그렇게 메타버스는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10년을 후의 모습을 감히 예측할 수 있을까요? ​



스마트폰이 만들어낸 변화는 생활 자체를 바꿔버렸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만들어낸 경제효과를 계산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



수많은 경제활동이 스마트폰과 연계되어 이루어지니까요.



10년 후에는 어떤 경제활동이 메타버스와 연관되어 이루어질지 모릅니다.​



1. 내 아바타는 구찌를 입는다


아바타 아이템 거래


2. 메타버스에 내 가게가 나온다면


가상공간 사용료


3. 광고, 메타버스에 스며들다


가상과 현실을 잇는 마케팅


4. #디지털 강남 분양이 시작된다


가상 #부동산 거래


5. 가상화폐가 돈이 된다!


가상화폐의 도전과 금융권의 #응전


6. #예술품 거래에서 #게임머니까지


NFT 거래​



메타버스는 #산업에 어떤 기회를 가져올까?​



포드가 만들어낸 것


오늘날 #근로자들의 #노동형태



#포드


#노동시간을 줄여서 #주5일제 40시간 #근무를 시작



포드 이후로 100여 년인 지난 지금까지 #근무형태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사무실에 컴퓨터가 도입되는 #정보화 혁명이 있었는데도, 일정한 시간에 출근해서 일정한 시간에 퇴근하는 근무 형태는 바뀌지 않았습니다.



메타버스로 인해 재택근무가 새 표준이 된다면 그건 100년 만의 큰 변화가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재택근무가 가져올 산업별 변화를 #예측해보고, 그에 #대비하는 것은 매우 절실한 일입니다.




1. #교육에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


가상 교실과 비대면 교육


2. 100년 전 확립된 회사의 #시스템을 바꾸다


가상 오피스와 재택근무


3. #연결의 방식을 재정의하다


새로운 꿈의 무대


4. 무거운 산업에 가벼움을 입히기


제조 및 건설 혁신


5. 메타버스의 진정한 #포텐셜


무한히 확장하는 #커머스



#메타버스리딩기업생존전략


#메타버스인문학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메타버스에서의 비즈니스는 #인문학적_관점을 가지고 와야 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조금 과장하자면 #메타버스자체가_인문학입니다.


왜냐하면 메타버스는 인류에게는 또 하나의 삶의 터전이기 때문이죠.


경제활동이 일어나기 이전에 삶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그 삶의 결과로 경제활동이 있는 거예요.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


그렇게 행동한 #심리에는


어떤 #배경이 있는가


에 #해답을 주는 인문학을 기반에 두고 메타버스를 #설계하고, #해석해야 합니다.



#메타톤구현


#빠르게 #시도 #판단 #정리​


#권한의 파괴적 #혁신


#결정권자를 바꿔라​


메타버스 #라이프가이드


메티즌의 삶을 #도와라



대메타버스 시대


성공적인 항해의 조건




#변혁의 시대에는 #기회가 있지요.​


대항해시대에 그 기회를 잡은 사람들은 시대 변화를 잘 알아채고, 바뀌는 시대에도 잘 맞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경험이 있으므로 우리는 앞으로 펼쳐질 메타버스 시대가 개인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재앙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압니다.



시대에 맞으면


시대의 인재



시대에 맞지 않으면


시대에 뒤처진 사람



시대가 바뀐 후


그 시대에 딱 맞는 네이티브들이 태어난다.



메타버스의 시대는 이제 조금씩 시작되고 있다.


시대가 바뀌고 있는 전환기


네이티브들은


태어난다기보다


전환되는 사람들이다.



지금의 메타버스 네이티브들은 의지와 노력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메타버스프런티어


#호기심을 따라가라



창의적인 발상


구체적 호기심이 아닌 다양한 호기심


수렵형 호기심이 아닌 발산형 호기심에서 발휘된다는 것



MZ 세대


메타버스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 타고났다기보다 호기심이 왕성하기 때문



메타버스 네이티브의 조건


나이가 아니라


삶의 자세에 따라 좌우



호기심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호기심이기 때문이다.



평상적인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


보다 하는 일이 극적으로 바뀌는 프리랜서들이 보통은 호기심이


더 강하다.



다양한 주변 환경이 호기심을 끌어내게 만든다.



호기심이 강해서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여러 가지 일에 부딪히다 보니 호기심이 끌어 올려질 수 있다.



다양한 일에 도전하고, 부딪혀


보는 것이 호기심을 키우는 일이다.



가던 길만 가고, 먹던 것만 먹고, 하던 일만 하는 것은 호기심을 죽이는 일이다.



의식적으로 메뉴판에 새로 나온 낯선 음식도 먹어보고, 가본 길이라면 돌아올 때는 다른 길로 와보고, 처음 보는 음료는 한 번쯤은 먹어봐도 괜찮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면 호기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마크저커버그


심지어 #일론머스크까지


모두 소문난 #독서광



세계적인 #부자들


인터넷, 모바일 시대를 만들어간 대표적인 이 시대의 #프런티어들



#독서를 통해 호기심을 충족시키기도 하지만, 독서를 통해 호기심을 더 키울 수 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자신이 많이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되는 역설에 빠진다.



한 가지를 알면 그에 관계된 열 가지가 궁금해지는 것이 독서의 매력이다.​



호기심을 키우는 교육 방법 중에는 유대인의 자녀 교육법이라


는 '하브루타 havruta'가 있다.



#하브루타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질문을 주고받고, #공부한 것에 대해 #논쟁하며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래는 #유대교 경전인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었지만 #이스라엘은 모든 #교육과정에 이 방법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호기심이 닿지 않는 영역을 상대방의 호기심으로 채우는 한편, 또 반대로도 #도움을 주며, 서로의 호기심에 #의지해서 #지식여행을 떠나는 것이지요.



#호기심확장훈련으로 좋은 툴입니다.



따라가지 않으면 뒤처진다.



프런티어의 중요한 조건이 하나


더 있습니다.



 '호기심을 따라가라'



'호기심을 따라가라'는 말에서 흔히 명사 '호기심'에만 주목하기 쉬운데요.


사실 제일 중요한 것은 '따라가라'는 동사입니다.


때로는 주어나 명사보다 동사가 중요합니다.



행동하지 않는 결심과 구호는 결과적으로 아무것도 안 한 것이니까요.



창의적인 사람들이 비아냥과 실패의 두려움을 이겨내지 못한다면 획기적인 잠재력을 활짝 피우지 못할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혁신의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가 바로 성공이다.



우리는 초기의 성공에 머물러 있는 회사를 '혁신자의 딜레마'라 묘사한다.



이들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는다.



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값비싸고, 복잡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성장에 필수적이다.



혁신자의 딜레마는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하면 정말로 실패를


피할 수 있을까요?



시카고대학교의 진화학자리 반 베일른eigh Van Valer이 생태계의 평형 상태를 묘사하기 위해 '붉은 여왕 효과'라는 말을 썼는데요.



루이스 캐럴eWis carro의 소설


#거울나라의앨리스에서 #붉은여왕이 앨리스에게 한 말에서 비롯된 용어입니다.



붉은 여왕은 앨리스에게 “제자리에 있으려면 끊임없이 뛰어야 한다"라고 말했거든요.



자신이 움직일 때 주변 세계도 함께 움직이므로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기 위해서는 그 이상을 달려야 겨우 앞지를 수 있습니다.



#붉은여왕효과


곧 경제와 사회를 설명합니다.



#삼성입사시험인 #GSAT에 출제될 정도로 지금의 환경을 잘 설명하는 말이죠.



사회의 변화 속도가 워낙에 빠르므로 가만히 있으면 실패하는 세상이 된거예요.



#프렌치카페의 #메타지앵들


#듣고 후에 말하라​


#룰메이커


#규칙은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정복자가 아닌 #적응자가 #승리한다


#알아채고 #스며들고 #반응하라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아바타의상디자이너 #프리랜서 아바타에게 입힐 명품을 사기 위하여 돈을 쓰는 학생 #가상공간에서 집을 짓고


#가상직장을 다니는 게임을 즐기는 주부


화성처럼 꾸민 #가상오피스에 아바타를 보내 출근하는 직장인


투자가 허용된 지 반년 만에 완판된 메타버스 속 강남땅


#코로나19_장기화로 더욱 #가속화된 #비대면디지털사회로의 전환에 힘입어 #‘메타버스’이슈가 비즈니스 지형은 물론, 우리 삶 자체를 뒤흔들고 있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제페토에는 전 세계 165개국 2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



#메타버스대중화에 기여한 미국 게임업체#‘로블록스는 이용자가 직접 #게임개발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이용자 중 2020년 소득 상위 300명이 약 1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했다.



2025년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는 현재의 6배인, 약 311조원 이상까지 성장하리라 예측된다.


#유튜브 #시한책방으로 잘 알려진 #지식큐레이터이자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가인 저자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모든 것을 가장 친절하고 알기 쉽게 이 책 한 권에 담아냈다.



저자는 #메타버스시대도래를 산업혁명 이후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은 인류의 #3대혁명이라고 규정한다.



새로운 부와 기회의 흐름을 알기 위해 기술이나 #비즈니스 측면에 더해 #인문학적 분석을 더해야 더욱 근본적으로 전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메타버스 시대에 #인간과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지

미래 비즈니스 생태계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메타버스를 선도하기 위해 기업이 갖추어야 할 전략

메타버스 네이티브가 되어 내 일과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 관한 통찰을 얻길 바란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길 권하고 싶다.


메타버스의시대, 이시한, 다산북스, 으나책빵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증정 받았으나 으나책빵 으나의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