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산조창시자 박종기평전
이진원 지음 / 민속원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금.. 산조.. 박종기.. 

대금이 우리 고유의 악기이고  

이 대금으로 연주하는 산조가 있으며  

그 대금 산조를 처음으로 짯다(만들었다)고 알려진 인물인 

<박종기>를 아는 사람은 국악에 관심이있거나 대금을 부는 이 아니면 거의 없을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이 태어나면서 듣는 음악은 거의 서양음계에 음악들이다.  

나또한 그랫다.. 그러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다니면서.. 나에게 뭔가가 빠진 듯한느낌이 들었다..이땅에 태어나서 이땅의 사람으로 살아가는데.. 말하는 거 말고 내가 한국사람인 것이 뭐로 표현될까.. 그림도 크레파스로 그리기 시작했고 음악도 서양 가곡이나 대중가요를 들으며 살았다.. 

그러다가 동네 복지관에 붙어있는 대금 동아리에서 회원모집 알림을 보고 국악게 관심을 갖게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만났다. 

서양음악사와 악기, 음악에 대한 이야기, 작곡가, 연주가들에 대한 책은 얼마든지 나와 있다.. 그러나 우리 전통 예술과 관련된 것은 참으로 찾기 쉽지 않다.. 근년에 우리 그림에 대한 해설서와 화가에 대한 평전등이 조금 나오기는 했으나 음악분야는 매우드물다. - 황병기 명인 같은 유명인에 대한 것이 약간 있기는 하지만..-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우리 전통음악인에 대해 대중을 상대로 나온 책으로 처음(내가 모르지만 적어도 한손에 꼽으리라)이 아닐까 한다. 

구한말과 일제시대를 거쳐 살아오면서 우리음악이 서양음악에 영향없이 스스로 진화하여 만들어낸 음악형태인 산조(가야금 산조가 가장 먼저 짜여졌다고 함). 

그 산조에서 대금산조를 만들어낸 박종기..  궁금하지 않은가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구국악학원 2017-02-22 0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알고 있는 곤피아 형님이 맞을 듯하네요. ^^
대금 서적을 뒤지다가 형님글을 읽습니다.

다들 뵙고 싶네요.
그때까지 늘 건강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