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 - 야마구치 슈의 직업 선택의 철학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김영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대단하긴 한가보다. 알라딘, 예스24, 교보문고 3대 서점 <베스트셀러>를 봐도 거의 대부분 <일 잘하는> 것에 대해 가르쳐주는 책이라던지, <워라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책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일이 곧 삶인 나에게는 좋은 트렌드가 아닐 리 없다. 책 읽고 글 쓰는 걸 좋아하는 내게 읽고 사유할 책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야마구치 슈의 <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 역시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있고 또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이미 나의 천직을 만난 나로서는 나의 선택에 대해서 재점검해볼 수 있고 또 훗날 내 학생들이나 주변 사람들이 이직에 대해, 천직을 찾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좋은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책이 될 것만 같아서 특별히 집중하여 정독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지어져 있다:

0장: 왜 직업을 찾는 일은 어려울까

1장: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 

2장: 커리어 전략의 문제는 무엇일까 

3장: 좋은 우연을 불러들이려면

4장: 공격형 이직과 회피형 이직의 차이는 무엇일까 

5장: 이직 후의 마음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지금까지처럼 '오로지 이 길 하나'라는 사고방식은 위험 부담이 너무 크다. 다양한 가능성을 만들자. 여러 가지 씨를 뿌려두는 것이 중요하다." P.165

- 나는 관심사와 좋아하는 것이 매우 많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다양한 가능성을 만들어 가는 것은 제대로 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나의 본업은 <영어강사>이지만 해외대학입시부터 AP, SAT, TOEFL 등 많은 과목들도 가르 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다양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니 서울에 처음 왔을 때 면접 본 곳이 생각이 난다. 분명 압구정의 B 모 학원 원장님께서는 내가 다양한 과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했으면서, 학부모님들께는 그때그때 가르치는 과목만 가르치는 선생님이라고 나를 소개하라고 했다. 그래야 전문성이 더 뛰어나 보인다나 어쨌다나? 그때가 불과 2년 전인데, 이런 편협한 생각을 가진 분들께서 아이들을 가르치시니, 그 학원에 큰 발전이 없는 것이 아닐까 싶다. 다양한 가능성을 만들어야 한다.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최대한 많이 알려야 한다. 그래야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고 가지각색의 깨우침을 얻을 수 있다. 


"직업을 선택할 때 '꾸준하게 노력을 계속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관점은 사실 가장 중요한 착안점이다. 그렇기에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무엇을 하면 즐거운가?' 하는 질문이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하는 질문보다 훨씬 중요하다." P.120

- 프리랜서로서 여러 가지 프로젝트에 참여해왔고 지금도 그렇다. 그때마다 내가 나 자신에게 늘 물어보는 말은 '재미있는 일인가?'에 대한 여부다. 아무리 돈을 많이 준다고 해도 재미가 없으면 하기 싫어진다. 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내내 내가 괴로울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수가 적더라도 내가 재미있을 수 있는 일,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일을 선택한다. 그리고 그 선택에 대한 결과나 과정에 대해 단 한 번도 후회해본 적이 없는 걸로 봐서는 잘 가고 있는 것 같다. 


"노동이 가져다주는 행복감의 본질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그에 대해 감사를 받고,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는 실감에서 비롯된다면 급여의 액수만을 좇기보다는 진정한 노동을 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인생을 행복하게 걸어가기 위한 핵심 요소가 아닐까." P.246

- 진정한 노동. 누군가에게 가치 제공하기, 도움되기, 그리고 그에 대한 감사받기. 참 좋은 정의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너무 좋고 나랑 잘 맞는다. 학생들로부터 분에 넘치는 감사를 받고 있고,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분명 아이들에게도 나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믿고, 지식이라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업 하나는 기똥차게 잘 선택했다고 자부한다.


-

이 책은 아직도 <당신의 일>을 찾지 못하신 분들께 추천드린다. 100세 시대,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일에 대한 고민이 있다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일>에 대해 고민한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말았으면 한다. <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를 통해서 본인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꼭 찾길 바라는 마음이다. 


"내가 하는 조언이 이직을 망설이는 분께 변화를 향해 힘껏 한 발 내디딜 수 있는 용기를 줄지, 지금 몸담은 회사에서 더욱 굳건히 자리 잡을 저력으로 작용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이직을 후회하는 일만큼은 피할 수 있는 효과적인 조언이 되리라 믿는다." - 저자의 말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