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인생의 기회에 눈떠라 - 당신이 겪게 될 사회생활의 진짜 이야기
유재완 / 북아이콘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인생의 기회에 눈떠라
- 당신이 겪게 될 사회생활의 진짜 이야기 -

 

 

  사회 생활을 한 지는 얼마나 되었나요? 뒤돌아보면 많이 한 것 같기도 하고,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종종 회의감도 들기도 하죠.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 것인가 하고 말입니다. 아마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겁니다. 자신이 꿈꿔왔던 회사생활이 아니기 때문이 제일 크지 않을까요? 사회생활이나 회사 생활은 여러 사람이 함께 어울리게 됩니다. 그래서 관계를 조직하여 업무를 분담하고 동시에 그것을 관리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은 실무보다는 서포트 소위 말하는 잡무부터 시작해서 배워나가야 하는 것이죠. 그게 맘에 안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이 노는 시간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뒀으면 좋겠네요.


  사회 초년 생활의 10년이 평생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이 시기를 '10,000시간의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하루에 3시간씩 자기계발에 투자하면 10년동안 10,000시간이 됩니다. 이 때가 되면 조직에서는 우리에게 원하는 것이 다릅니다. 그것은 제너럴 리스트일까요, 스페셜 리스트일까요? 이제 한쪽만 원하는 사회는 지나갔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멀티플레이어를 원하는 사회입니다. 조직의 관리자 제너럴 리스트의 소양과 함께 전문가의 스페셜 리스트로서의 임무도 당신에게 주어질테니까요. 우리는 이 기회를 잡기 위해 지금 자신이 사회생활을 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자기계발을 위해 힘쓰고 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인연. 끝까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라.
  요즘 취업하기가 바늘구멍과 같다고 하죠. 그런데 그게 자리가 없는 것일까요?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람과 때의 인연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인연을 바란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인지 그리고 끝까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에 속하는 지 기피하고 싶은 사람에 속하는 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인연을 잡아 누구나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바로 바탕을 만들 기회를 잡는 것이고 그 기회는 소통과 관계의 형성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해요. 즉 그렇게 같이 할 사람들을 만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죠. 그러기 위해 자신의 위치와 조건을 파악하고 걸맞은 위치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도전. 나아가야 할 곳은 사회이다.
  인생의 방향과 길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자신이 개척해나가는 것이죠. 다만 지금 개척하고 있는 길이 과연 자신이 평생 가고자 하는 길인지 갈 수 있는 길인지 자신에게 질문해야 합니다. 평생 가고자 하는 길이라면 우리의 마음가짐이 달라지지 않을까요? 느슨했던 나 자신을 조금 더 팽팽하게 잡고 자신이 무엇이 필요한 지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 지 조금 더 치열하게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기서 하다보면 수많은 유혹이 생길거에요. 그럴 때 가장 중요한 말이 바로 '초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수 많은 기회와 유혹 속에서 오롯이 자신이 선택을 해야 하니까요.

 

  창의. 평생 젊게!
  영재는 어떤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보이고 머리도 좋은 사람을 말합니다. 라고 세상 사람들은 보통 그렇게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고요. 그런데 세상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영재는 '과제 집착력'이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고 합니다. 주어진 과제에 몰입하여 물고 늘어져서 끝장을 보는 사람을 영재로 본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머리가 좋은 사람이 영재가 아니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누구나 영재가 될 수 있습니다. 단, 궁금해하고 그것에 미칠 수 있는 무언가. 즉 '몰입할 수 있다'면 말이죠. 궁금해하는 호기심으로 반드시 알아내고 말겠다, 이루고야 말겠다라는 실천의지를 가지면 우리는 몰입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몰입을 통해 우리는 1% 창의적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반짝하고 나타나는 게 아닙니다. 지식과 정보의 축적되고 몰입해야 1%의 창의적 영감이 나오는 것이니까요. 필사적이 되야 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생각해봐요. 내가 몰입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게 있나요?

 

  분노. 나 안의 파멸 요소
  지금은 성실함에 뒤통수 치는 사회입니다. 참 억울한 일이 많아요. 내가 정직하게 열심히 한 기획안이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올라가버리기도 하고요. 내가 한 일이 다른 사람이 한 것처럼 되어버리기도 하고요. 그리고 잘못한 것은 왜 고스란히 나에게 오는 것이지? 참 아이러니 한 세상입니다. 그러다보면 너무 억울하고 분노로 잠도 안와요. 분노는 본능적인 방어기제로 일어나는 자신의 감정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우리는 자신에게서 떼어놓을 줄 알아야 합니다. 거리를 두고 바라보는 방법이에요.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듯이 말이죠. 냉정이라는 감정이 나를 찾아오게끔 말입니다. 그리고 냉정이 찾아오면 차분하고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분노는 자신을 파멸로 이끌 수 있는 감정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분노를 잘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늦춤. 쓰러진 나를 일으켜 세우기.
  우리는 누구나 거침없이 하이킥을 날릴 수 있을 정도로 열정과 패기를 가진 시기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청춘의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이 시기에는 정말 내가 반짝반짝하는 순간이죠. 이 시기에는 누구의 구속도 없습니다. 오직 자기만이 구속할 수 있죠. 경제적 부담도 크지 않은 시기이고 피어나는 꽃러머 정신과 육체가 활짝 능동적인 상태에 있는 매우 생기 충만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시기이기 때문에 장점을 전면화한다면 우리의 몸은 행동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불도저처럼 움직이더라도 타인의 의견을 귀담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은 나 자신을 냉정하게 평가해 줄 수 있으니까요.


  인생 플랜을 짜라.
  혹시 자신의 인생플랜을 짜본 적이 있나요? 저는 스무 살 때 처음 해봤어요. 지금과 많이 다르긴 하지만요. 지금은 그때보다 조금 더 리얼리티적 요소를 가미시켜서 계획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다시 생각하고 있답니다. 1년 후, 5년 후, 10년 후, 15년 후, 20년 후의 내 모습을 말이죠. 인생의 기회는 반드시 온다고 하니까요. 제 자신을 믿어보려고요.
  인생의 기회는 100%온다는 유재완 저자의 말과 책 속의 5가지 전략 이야기.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