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C 언어 - 1:1 과외하듯 배우는 프로그래밍 자습서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서현우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다른 언어의 기초 상식 없이도 기본 입출력, 변수형, 제어문 순으로 (조금은 지루하리만큼) 친절하게 C언어를 차근차근 따라해가며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인 흐름도 컴퓨터 언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 중학생 정도의 독해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설명과 도식으로 개념을 파악하고, 짧고 주석이 잘 달려 있는 소스코드를 직접 타이핑해보고, 연습문제 풀어보면 어느새 한 단락이 끝나고 그만큼의 지식이 쌓여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그만큼 수준과 분량이 정말이지 “혼자 공부하는...”이라는 컨셉에 맞게 적절한 것 같다. 


몇 가지 학습 tip을 이야기 하자면.

내 경우는 처음에 개발환경을 잡느라 애를 먹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맥 환경에서 이 책을 이용해 C를 학습할 생각은 안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에서는 윈도우 기반에 Visual Studio를 이용한 방법만이 설명되어 있는데, 맥북을 사용중이라 맥용 Visual Studio를 설치도 해보고, Xcode로 어떻게든 C개발 및 실습 환경을 잡아볼까 하는 생각으로 결국은 세팅을 하기는 했다. 그러나 책의 설명 전반적인 내용들이 윈도우용 Visual Studio의 메뉴며 화면들로 설명하고 있어서 정신건강을 위해 포기하고 결국 윈도우에 Visual Studio를 설치했다.

C로 개발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목적이 아니고 학습이 목적이라면 그냥 책에서 안내해 주는 대로 ‘윈도우 기반의 학습환경'을 세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C가 처음이 아니고, 이미 다른 언어를 배워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앞 부분부터 소스코드 일일히 타이핑해가며 따라가다가는 중간에 지루에서 지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변수, 연산자, 제어문 등은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비슷하므로 훑어보듯 넘기면서 C에서 특징적인 부분들만 학습하고, 본격적으로 9장 포인터 부분부터 정식으로 따라해가며 학습하는 편이 오히려 초기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할 수 있는 방법일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인수 2019-12-24 0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맥 환경 기준으로 쓴 입문책이 있긴한가요?

아레스 2019-12-24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이썬이나 다른 언어들 입문서는 그래도 윈도우/맥환경 같이 언급하는데, 유독 C는 맥 기준으로 설명한 입문서가 없긴 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