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메이트 - 수능 국어 만점자의 어떤 지문이 나와도 막힘없이 풀 수 있는 수능 국어 승리의 기술
윤예원(초령) 지음 / 노르웨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의아했다. 사전을 찾아보니, 체스용어로 상대 킹이 직접적으로 위협받고 있는체크상태 + 무슨 방법을 써도 체크에서 벗어날 수 없는외통상태를 의미. 체크메이트 발생 즉시 체크메이트를 당한쪽의 패배로 게임 끝이라는 거다.


많은 이들이 영어, 수학에 올인하면서 막상 국어는 소홀히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국어점수가 나오지 않는다며 후회를 하곤 한다.

 

이 책은 수능 국어를 준비하는 고3 N수생들의 마음을 헤아린 가장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국어 공부 지침서이다. !! 이렇게도 상세하게 설명이 가능한가??? 저자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수능 국어의 1인자라고 할 수 있다. 완전 전문가임. 2020년 수능 국어 원점수 100, 2021년 수능 백분위 99, 2023년 수능 백분위 100을 기록한 윤예원(초령) . 최고 난도의 지문으로 회자되는 2019년 수능 이후 수동적인 공부만으로는 달라지는 것은 없다 생각 하고, 이후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자신만의 국어 공부법과 독해법을 정립했다.

 

순환식 국어 공부 루틴, 질문하며 읽기, 문제해결,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 관계, 비판, 과정과 원리 등 지문의 구조 파악하며 읽기, 미시 독해하기, 치환하며 읽기, 1문단 읽기, 추상화, 일반화, 평면화, 정의문 읽기, 그래프, , 그림 읽기, 문제의 발문 읽기 등 비문학 독해의 기술 및 문학 문제 풀이법과 기출·비기출 공부법, 양치기, 손가락걸기, 기출 N회독 등의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


본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공부 방법들을 제안하니 안할 수가 없다. 이건 거의 뭐 숟가락 들고 밥을 떠먹여주는 기분. 심지어 결과가 최고점수 아닌가? 여러번 상세하게 읽고 국어공부에 실제로 적용해가며, 지속적으로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