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페이지 가계부
윤영애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몇 년간 나만의 스타일로 노트에 가계부를 써왔었다.

이후에는 전용 가계부들을 알게 되고 매년 다양하게 써보며 나에게 맞는 가계부는 어떤 것인지 찾아봤던 것 같다.

연말이면 한 해동안 쓴 내역들을 정리해보며 뿌듯하기도 하지만, 소비패턴이 비슷하다보니 쓰는 것에 의미가 없어져서 안쓴지 오래되었는데, 이번에 원페이지 가계부를 알게되면서 2023년은 다시 가계부를 써봐야겠다! 다짐하게 되었다.

원페이지 가계부는 특허등록 된 체계적인 시스템의 가계부로서 사회 초년생부터 내집 마련을 꿈꾸는 부부까지 돈을 잘 모으는 시스템을 알 수 있도록 해주는 만년형 가계부이다.

가계부에는 10년간의 재무계획 세우기, 연간 고정비 체크, 머니로드(현금흐름) 설정, 변동지출 월별 취합,

이 책에서는 가계부는 매일 쓰는게 중요한게 아니니 매일 써야한다는 스트레스를 받지는 말되, 일정량의 가계부 기록을 모아 월별, 연말 결산을 해보라고 하고 있다. 물론 하나도 빠짐없이 다 작성하면 좋겠지만 습관을 들여놓을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도 있고, 지출이 없는 날은 굳이 작성을 안해도 되고 말이다.

책의 중반까지는 조언에 대한 내용이라 정독하면 되고, 중간 이후부터 가계부가 시작되는데, 적어야 할 항목이 조금 많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다행히 옆에 예시가 잘 되어 있어서 내 싱황에 맞게 작성하기 쉬운 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