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를 다시 읽는다 2 - 한국 근대인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하여
윤해동, 천정환, 허수, 황병주, 이용기, 윤대석 엮음 / 역사비평사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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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부에서는 담론분석이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근대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문장’, ‘개벽’, ‘동아일보’, ‘민족개조론’ 등과 같은 텍스트를 분석하여 역사적 상황을 도출하거나 개인의 행적이나 사상에 초점을 맞추어 의미를 찾아내기도 한다. 어떤 추상적인 주제나 내용적인 면에서 서술한 기존의 것과는 다르게 기본적인 언어적인 면에서 사료분석 그 자체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언어는 권력이다’라는 부제가 더욱더 잘 어울리는 듯하다.

 

1. 동양적 세계와 ‘조선’의 시간

  한국문학사의 전환기였던 일제 말, 근대의 위기에서 ‘조선적인 것’이 어떻게 의미화 되었는지를 전통주의적 문예지인 『문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필자는 ‘새로운 것=서양=문명=미래’라는 인식은 ‘낡은 것=동양(조선)=자연=과거’라는 인식으로 극복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전통주의 시간의식으로 ‘시조’, ‘난’과 같은 과거의 미적형식을 반복하면서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 에피파니적 시간의식과 공예품을 관조함으로서 공예품이 속해있던 과거적인 삶, 지나온 삶을 그리워하는 노스탤지어적 시간의식을 내세우고 있다.

 

2. 청년의 시대 -1920년 민족주의 청년담론 연구

청년이란 말과 그 의미에 대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였는지 살펴보고 있다. 1920년 초에 장악하였던 것은 민족주의 계열의 문화주의 청년담론이었고 중반에는 사회주의 영향을 받아 ‘준비하고 배우는’ 청년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했다고 한다. 계몽적 주체의 상징이자 전략적 표상으로서의 청년으로 분석함으로서 일제시대 청년의 역할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한편 남성주도의 청년담론에 대응한 청년여자와  ‘신여성’의 등장도 얘기하고 있다.

 

3. 논쟁의 정치와 「민족개조론」의 글쓰기

 제안서의 성격을 가졌다고 말하고 있는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을 꼼꼼하게 텍스트분석하고 있다. 이광수 개인의 친일적인 사상이나 행적은 배제하고 오로지 텍스트에 의존하여 의미를 찾아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존의 친일적인 평이 아닌 글쓰기에 중점을 둔 채 이광수가 배제한 ‘논쟁’이 선전, 전염, 모방으로 대체 되었다며 말하고 있는데 그러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점이 인상적이다.  

 

4. 19920년 전후 이돈화의 현실인식과 근대철학 수용

 이돈화의 현실인식과 근대철학의 수용양상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이돈화는 사회와 개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한편 사회적으로, 또한 천도교가 중심인 종교적 원리로 사회개조를 추구하였다고 한다. 이 또한 기존의 역사 비판과 인식의 관점과 다르게 종교와 사회라는 관점에 맞추어서 분석하였다는 점이 새롭다. 특히 필자는 이돈화가 천도교를 개조의 주체로 내세우기 위해 쿠로이와의 최후종교론을 소개한 점과 같이 일본의 주요 철학이나 사상까지도 꼼꼼하게 비교 분석하고 치밀하게 검토하고 있다.

 

5. 일제하 최남선의 불교인식과 ‘조선불교’의 탐구

 이 글에선 「조선불교」의 분석을 통한 담론기법을 사용하긴 하지만 최남선이라는 인물의 사상이나 행적, 활동의 변화에 더욱 중심을 두고 있다. 그 동안 최남선을 친일적으로의 변모라는 결과로만 평가하였는데, 그 전에 최남선이 조선불교를 통한 조선 문화의 이해를 위해 노력한 모습을 제시해 주어 보다 넓은 인식이 가능하도록 관점을 열어준 것 같다.

 

 따라서 이 책은 한편으로 치우친 저술을 통해 일정한 인식의 방향을 유도하는 여타의 책과는 달리 보다 다양한 접근을 시도함으로서 근대성에 대한 다각적인 방향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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