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 - 네이버 상위노출부터 SNS 활용까지
최재혁 지음 / 다온북스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을 잘 다니고는 있으나, 다른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 들고 있습니다. 단순히 돈을 추가로 버는 것도 좋지만 내가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아이템을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하면서 소통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와중에 이를 실행하면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도서로 이 책을 골랐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단순히 물건을 살 때에도 다양한 점을 따지면서 고르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습니다. 판매자의 기본적인 물품 설명은 물론, 다른 소비자의 리뷰도 적극 참고하면서 저 또한 소비를 하고 있는데, 이 도서는 이러한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어떻게 해야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지에 대해 다양한 팁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스마트스토어 등록부터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상품 페이지 구성, 마케팅방식, 통계 데이터 관리, 고객 분석 및 리뷰 관리 등등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단순히 홈페이지 가입해서 상품 사진만 올리고 검색이 잘 되도록 해시태그만 달아서 상품판매를 하면 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결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수많은 업체들이 키워드 검색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되기 위해 여러 아이디어를 총동원하고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모든 노출이 전부 상품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노출 카운트가 늘어날수록 상품구매로 그만큼 많이 연결되기 때문에 평범한 키워드보다는 대중적이면서도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독보적인 키워드 공부가 필요하다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도서에서 특히나 좋았던 점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SNS 판매 및 홍보방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가장 핫한 인스타그램의 홍보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는데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하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았으나, 이 책을 읽으면서 따라해보니 그나마 이해도 쉽게 잘 만들 수 있었습니다. 처남이 하는 아이템을 홍보하는 것에 대해 결제하고 실제 홍보가 되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보게 되고 이에 대해 요금이 과금되기도 하고 계약으로 연결되는 것을 보며, 홍보가 정말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품경쟁력도 중요하지만, 판매하는 방식에 따른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 해시태그 키워드 선정, 제품 홍보페이지 구성, 온라인 무료체험단 모집, 심플한 유투브 광고 (5초 스킵), 로그 분석,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등 처음 들어보는 단어도 꽤 많이 보였고,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전에 아는 분이 직장을 그만두고 무리하게 사업에 뛰어들어 온라인 의류판매를 했으나, 그리 오래가지 못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만큼 온라인 시장은 만만히 볼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홍보하며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배운 점도 많지만, 앞으로 공부해야할 부분이 많아진 거 같이 느껴졌고 실제로 그렇게 할 생각입니다.
실제 온라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이 도서를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