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사이트 2030 - 60개의 키워드로 미래를 읽다
로렌스 새뮤얼 지음, 서유라 옮김 / 미래의창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변화하는 속도가 워낙 빨라서 현재 트렌드를 파악하기도 전에 이미 많은 것들이 바꿔지는 시대가 되었다. 매년 연말이면 어김없이 트렌드 관련 책들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김난도 교수님의 책은 꼭 챙겨보고 있다. 근데 이번에 미국 뉴욕에서 비즈니스컨설턴트로 상당히 유명한 분의 책이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었다고 해서 궁금한 마음에 살펴보았다.


이 책을 읽어보니, 우선 다루는 주제가 상당히 방대하게 서술되었다. 큰 범주로는 문화, 경제, 정치, 사회, 과학, 기술 이렇게 6가지 이며, 각 범주 별로 10개의 챕터가 구성되어 있어 총 60개의 키워드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물론 60개의 키워드가 개별로 설명되긴 하였지만,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서로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들이 꽤 있어 서로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며 읽다보니 시간이 다소 걸리긴 했지만 덕분에 많은 공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관심있었던 주제는 문화, 경제, 기술 부분이었는데 재미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앞으로 걱정되는 부분도 생겼다. 요즘 생각하는 주제 중 하나는 사회의 양극화현상인데 가면 갈수록 심화되는 현상이 사회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저자 또한 양극화 현상은 앞으로도 더 심해질 것이며, 그나마 중산층의 비율을 늘리는 것이 사회전반적인 현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 만약 사업주라면 직원들에게 최저시급 이상으로 대우해줘서 사회적 이미지를 갖춰야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을 것이라고 설명해주고 있다. 

사실 키워드가 60개나 되지만, 개별 키워드에 대해 저자의 전반적인 설명 / 시사점 / 활용법 등 3가지로 나눠서 요점만 알려주고 있어 명확하게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알게 되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마음에 와닿았던 문구가 있어 적어본다.
'진정한 트렌드는 길거리에 흔히 보이는 패션이나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음료수 브랜드 따위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트렌드란 한 사회의 가치를 반영하는 특정 흐름이 힘과 인기, 지위, 중요도를 동시에 얻는 현상이다.'

이 도서가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출간된 저자의 도서라고 하는데, 앞으로도 꾸준히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