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할 수밖에 없는 취업 독설특강 -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취업비밀 48가지
최원준.구호석 지음 / 홍익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깨달은 게 있다면무지개를 보고 싶다면 비를 견뎌야 한다는 것이다. - Dolly Parton





취업 시즌이 얼마 안 남았다. 1년의 두 번 공채 시즌이 있는데, 3월과 8월에 집중되어 있다표면상으론 서류와 면접 두 가지가 있지만 서류 안에 들어가기 위해 학점자격증상장대외활동까지 모든 게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이 후 서류가 붙었을 때 시험면접까지 준비해야 한다이미 좁아질대로 좁아진 취업을 어떻게 열어야 할까합격할 수 밖에 없는 취업 독설특강을 통해 취업의 비밀을 알아본다.

 

유명한 두 명의 취업 컨설턴트가 취업할 수 있는 성공 이야기를 전해준다. 5가지의 큰 파트로 와 기업’, 이력서자기소개서면접으로 분류해서 각각 파트에서 알아야 할 정보와 각종 사례와 취업 고민들이 담겨져 있다.

 

와 기업을 찾아보고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분으로 다가왔다본인의 경우 채용 일정에 맞춰 잠깐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인재상을 보면서 자기소개서에 살짝 녹아내었지 내가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회사는 어떤 발전하는 방향을 가지려고 하는지 기업정보검색으로 깊이 생각해보지는 않았다그 점에서 대부분이 자신의 적성을 모른 채 채용 시즌에 맞춰 수십 수백개의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에서 벗어나 내가 직업적으로 무엇을 고민하고 회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는 점은 크게 와닿았다.

 

취업이 힘든 건 엄청난 경쟁률에도 있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다른 사람과 다르고 능력이 있어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다른 사람들이 갖춰야 할 스펙들을 어느 정도 갖춰진 상태에서 또 다른 나만의 것을 보여야 한다는 점인데 그걸 갖추기 참 어렵다.

 


p.137

자신의 장점강점을 인재상에 억지로 맞추지 말고자기소개서 항목에도 억지로 말라.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에 누워 자신이 직접 자신의 머리와 다리를 늘리고 잘라 죽이는 일은 절대로절대로 없어야 한다.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의 이야기가 나온다정해진 틀에 본인을 맞추지 말고 본인에 맞게 틀을 잘 변화시켜서 펼쳐야 한다정해진 선발 방법이 있는 만큼 본인이 잘 활용해서 보여야하고 책에서는 그 방법들로 몇 가지 제시한다그 중 하나가 자기 소개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STARTF 방법이다. S(상황) TT(문제 및 임무) A(행동) R(결과) F(교훈) + 회사 기여도를 보여주는 형태로 제시한다면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다.

 

또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말할 때 중요한 점은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고백할 때 넌 나 왜 좋아해?”라고 물었는데 그냥” 이라고 답해버린다면 어떻게 될까기업과 자신의 공통점을 기업과 함께 한 것들을 토대로 구체적이고 진솔하게 작성해야 한다.

 

책으로서 아쉬운 점은 개인적으로 표지 디자인이 취업 컨설팅으로 가지는 전문성을 가지는 것과 멀어 보인다는 것이다차라리 표지 그림 없이 취업 독설특강’ 단어만 있는 것이 어떨까 싶을 정도로 애니메이션 느낌을 많이 주는 것 같다또한 사례가 있긴 있었으나 상담 사례보단 자기소개서와 면접 시 좋은 답변 사례가 좀 더 들어갔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p.25 

우리가 기억할 것은공채에서 실패한다는 건 일반적인 취업 준비가 부족해서 실패한 것이지자신의 역량이 부족해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취업준비생이 아닌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가 무엇일까읽는 동안 두 가지의 생각이 공존했다하나는 이렇게까지 철저히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구나합격에도 비밀이 있다 라는 생각과 이렇게까지 철저히 준비해야만’ 합격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다많은 사람들이 지원을 하고 각자만의 이미 다양한 스토리가 있는데 사람들의 어떤 점을 보고 뽑는지 보고 싶어서 책을 읽었다꼭 취업이 아니더라도 청춘들이 어떻게 살아가야할지도 생각해보고 싶었다.

 

이미 완벽한 스펙을 만들기 위해서라면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취업을 위해 매달려야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그리고 스펙을 아무리 쌓아도 아마도 절대 완벽으로 채워지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일지도 모르겠다.

 

취업을 위한 스펙 준비보다는 본인이 살고 싶은대로 살면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면 좋겠다그리고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효과적으로 녹이는 방법으로 이 책을 활용 한다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