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있는 공간 - 새로운 세대가 리테일 비즈니스를 바꾼다!
정창윤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새로운 공간은 트렌드를 반영한다.


우리에게 공간은 어떤 의미인가요? 일하는 공간일 수도, 쉬는 공간일 수도 있다. 그 공간 안에 있으면서 시간을 소비한다. 공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냐에 따라 생각보다 공간이 주는 메시지는 클 수 있다. ≪컨셉 있는 공간≫은 세대가 변하면서 함께 바뀌어 가는 공간을 따라가 본다. 더 크고, 더 예쁘게만 꾸몄던 공간은 어떤 트렌드


p.19

사람들의 욕구는 단순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사회, 경제, 정치,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사람들의 욕구와 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이 끊임없이 변해갑니다. 결국 라이프스타일의 기준과 평가 척도에 따라 소비 행태도 바뀌는 것입니다.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은 계속 변하고, 그에 맞춰 커뮤니티와 땅, 건물의 가치 등 모든 것들이 재평가되고 새롭게 개편될 것입니다. 


어떤 상품를 구매할 때 직접 매장에 방문하여 구매했던 예전과 달리 현재는 TV, PC, 핸드폰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그만큼 공간의 의미는 오프라인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까지 확장되어 갔다.


밀레니얼 세대, Z세대는 새로운 소비 세대가 되었다. 그들의 소비 여정은 SNS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비교하여 합리적인 소비로 이어간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기꺼이 지불하는 세대가 만드는 확실한 소비 트렌드는 놓쳐서는 안 되는 중요한 비즈니스 고객이자 공간에 반영되어야 할 특성이다.


p.66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사람들의 동선은 점점 제한됩니다. 외부로 나가지 않아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고, 한곳에서 다양한 물건을 소비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 쇼핑몰을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외부 환경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외부 노출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공간, 집과 직장 등 주요 생활 공간과 접근성이 높은 공간,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찾게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온라인에만 국한되지 않는 상황에서 공간을 고려할 때 시간, 자연, 문화 인프라, 접근성 등은 주요 쟁점 사항이다. 그 중에서도 유념해야 할 부분은 ‘경험적 소비’이다. 시각적 요소 외에 향기, 음악, 조명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곳에서 유의미한 경험을 찾고자 한다. 코엑스를 들어가자마자 나는 향기와 다채로운 요소들이 잘 적용된 것 같다.


점점 더 복잡해지는 세상에서, 바쁜 현대인들은 한정된 시간에 특별한 경험을 제공 받길 원한다. 그런 현대인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가격 경쟁력이 더 이상 없기에 새로운 가치를 전달해주고 어필 되어야 한다. 공간은 변화했고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시간을 만들어주고 그들의 브랜드를 말하는 소통의 창구로 활용해 나갔다.


p.227

이전에는 소비자들이 시간, 장소, 상황에 맞춰 제품을 소비했습니다. 지금은 어떤 시간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콘텐츠 및 공간을 소비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브랜드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변화를 주면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책에는 다양한 컨셉, 주제로 전 세계적으로 공간을 잘 활용한 곳이 소개되어 있다. 예쁜 곳이 많았는데 트렌드를 읽으면서 잠깐이나마 재미있는 세계 여행도 다녀온 기분이다. 새로운 키워드, 특히 공간과 어우러진 컨셉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