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에서 기획을 덜어내라 - 누구나 이미 선천적 기획자다!
제갈현열.김도윤 지음 / 천그루숲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이미 선천적 기획자다

 

이미 우린 기획자이다부모님에게 용돈을 얻기 위한 과정부터 연인이 되기 위한 고백하는 과정 모두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과정을 설계하고 전략을 만들었다기획은 이론으로 배운 것이 아니라 이미 실전을 통해서 배워왔고 공식 따위는 없을 수도 있다하지만 기획은 특별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어려운 영역이라고 생각한다기획에서 기획을 덜어내라처럼 기획이 특별한 것이 아닌 기획의 특별함을 덜어냈을 때 시작이라고 한다그 이유는 이미 선천적인 기획자이기 때문이다.

 

p.50 

기획이 존재하는 이유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해결해야 할 문제가 정리되는 순간 하나의 기획은 마무리를 맺는다한 번의 기획은 하나의 문제점과 하나의 해결책을 만들 때 끝이 난다.

 

기획을 하는 제일 중요한 이유는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서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선택 문항 중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는데 다양한 답이 존재할 수도 있고 어쩌면 답이 없을 수도 있는 답을 찾기 위해 헤매는 과정에서 기획을 어려워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우리는 자신의 욕망’ 속에서 답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질문을 통해서 문제를 알아가는 것으로 확장하는데 어떠한 공식이 아닌 흐름을 통해서 문제에 대한 본질을 접근할 수 있다.

 

책은 문제를 면··점의 영역을 나눠 어떻게 기획으로 하는지 접근한다두괄식 질문을 던져 생각을 만들고 선생각을 잇도록 이야기를 만든다이러한 과정 속에서 방점을 찍음으로써 가능성과 매력성을 가진 좋은 해결책을 내는 것이 기획이다.

 

그래서 기획에서 중요한 도구는 이다매력성을 가진 해결책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마음에 매력의 선을 그어야 한다필력을 만들기 위해서 글을 추출하고 좋은 문장을 발견하여 기록해두어야 한다좋은 글이 담긴 모든 기획이 훌륭한 것은 아니지만 훌륭한 모든 기획에는 좋은 글이 반드시 담겨 있다또한 기획은 음악과도 같아서 강약조절과 클라이막스가 있어야 한다평탄한 느낌을 주는 기획보단 몇 가지 포인트가 주는 매력이 마음을 흔들 것이기 때문이다.

 

p.227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은 다른 어떠한 것을 통해 얻은 것보다 깊다지금까지 무엇을 경험했느냐가 어떠한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

 

글과 함께 해결책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실패한 경험일지라도 직접 경험하고 겪은 것들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 줄 것이다. ‘무릎 탁!’ 해결책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성향과 그 성향에 깊이를 더한 자신의 관점이 필요하다책이든술이든대화든영화든 자신만의 깊이를 만드는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문제를 마주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할 것이다제목처럼 기획에 대한 상세한 나열보다 주제 문장 하나에 기획이 담아야 할 요소를 담아놓았다책이 기획된 것 역시 책에서 덜어낼 것을 덜어낸 시도가 엿보이지 않았나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간디가 말했다는 구절이 있어 언급한다간디는 대화란 좁게는 말과 말이 만나는 자리이지만 넓게 보면 생각과 생각이 만나는 자리라고 하면서 생각과 생각이 부딪쳐 깨진 자국을 통해 생각은 확장된다고 말했다기획에서 기존의 틀을 깨기 위해서는 기존의 생각다른 사람와의 생각이 계속 부딪히고 이를 통해 확장된다는 점에 공감한다그래서일까 기획하는 과정은 힘들고 때론 고통스럽다하지만 과정에서 나온 생각들이 변화하는 세상을 만들어주는 것 또한 기획이라 매력 있는 것 아닐까그 매력을 기획에서 기획을 덜어내라에서 느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