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당하는 기술 - 오늘 당신을 좌절시킨 사람은 누구인가?
서정규 지음 / 이콘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거절을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 거절로 인하여 부정적인 가슴 앓이를 많이들 경험했을 것이다. 이렇게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겪고 있는 거절을 안 당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잘 당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을 새롭게 배우게 된다. 하지만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도 관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거절당하는 원인을 정확히 알기가 어렵다. 이러한 거절이라는 벽을 넘지 못하면 남는 것은 절망뿐이다. 절망의 구렁텅이 속에서 패배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거절을 기회로 바꾸어야 한다. 거절을 내가 무슨 문제가 있는지,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로 얼마든지 바꿀 수가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포기할 상황을 재기를 향한 기회로 삼아서 도전을 계속하면 결국은 원하던 꿈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우리가 하고 있는 걱정의 40퍼센트는 절대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을 일, 30퍼센트는 이미 일어난 일, 22퍼센트는 사소한 고민, 4퍼센트는 우리가 바꿔 놓을 수 있는 일, 4퍼센트는 우리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일" 우리를 좌절시키는 걱정 중 어쩔 수 없는 일은 겨우 4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이것 때문에 거절당할 두려움이나 실패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사로잡혀 포기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시도한 일에 대한 거절과 실패에서도 문제점과 원인과 대책을 세워서 다시 도전하려는 마음가짐만 있다면 어떠한 고난과 시련이 닥칠지라도 헤쳐나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므로 필연적으로 소통이 필요하다. 상대방과 진정한 소통을 위해서는 자기 위주의 생각에서 벗어나 상대의 마음과 행동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또 적극적 경청을 만난다. 모든 행동과 말을 중지하고 상대의 이야기를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들어주면 상대의 두뇌에서 엔드로핀이 분비되면서 호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일상생활에서 적용이 쉽지 않은 적극적 경청이지만 고객 만족을 넘어서 고객 감동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아울러 실패에서 교훈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나날이 개선된 방법을 갖추고,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으로 끝없이 도전하는 자세도 마음에 깊숙이 새겨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