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인공지능의 시대 미래직업 다이어리 2 - 방송국PD, 인공지능의사, 연예부기자, 웹소설 작가, 교육콘텐츠개발자, 연료전지개발자 미래직업 다이어리 2
김준수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너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정보를 늦게 안다면 도태 된 세상에서 살게 될지도 모릅니다.

4남매의 엄마이다 보니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시키고 어떤 진로를 선택하게 해야 될지 많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미래직업 다이어리1에 이어서 미래직업 다이어리2도 읽어보았습니다.



<미래직업 다이어리2>



이제는 수학,영어,국어 등 공부를 잘하는것 보다 나의 재능 영역과 관련된 지식,정보를 꾸준히 스스로 향상해야 하는 시대에 온 것 같습니다.

부족한 능력을 채우기보다 자신만의 재능을 극대화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메타버스 시대의 창직의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창직이라는 말은 자기 주도적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기존에는 없는 직업과 직종을 새롭게 만들어내거나 기존의 직업을 재설계하는 창업 활동을 말합니다.

어제도 세바시 강연을 듣는데 메타버스 책을 집필한 대학교수님이 나와서 메타버스 시대에 어떻게 변화해야하는지 이제는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의 자기만의 능력을 위해 끊임없이 온라인 상에서 스스로 찾아서 공부해야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미래는 현재에서 스스로 시대의 흐름을 알고 준비하는 자만이 자기 만족을 느끼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듯이 관심있는 분야를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엄마부터 공부하며 아이들과 대화해 보고 싶습니다.

미래직업 다이어리2 차례입니다.

chapter 01. 방송국 예능 PD

chapter 02. 인공지능 시대의 의사

chapter 03. 미래를 개척하는 연예부 기자

chapter04. 문화 콘텐츠 대표 주자 웹소설 작가

chapter 05. 미래 교육 콘텐츠 개발자

chapter 06. '인싸'가 된 연료전지 개발자

[미래직업 다이어리]시리즈는 미래 직업에 대한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질문을 던져가며 자신이 정말로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찾기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되었답니다.

롤모델을 찾아 창직을 할 수 있도록 엄마인 제가 아이들을 도와주고 싶습니다.

지금도 아이들이 진로탐색 서비스 수업을 받고 있는데요.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찾기 공부하며 찾기 바라는 마음으로 시키고 있습니다.

chapter 01. 방송국 예능PD

예능PD는 특유의 끼가 필요합니다.농담과 우스갯소리로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능력,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능력, 눈치껏 행동하는 능력,남들이 잘하는 걸 포착하는 능력,출연자들이 카메라 앞에서 마음껏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게끔 유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인성이라는 자질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PD의 인성이나 마음가짐이 은연중 프로그램에 드러납니다.



chapter02. 인공지능 시대의 의사

최근 인공지능이 우리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의료계에도 이용되고 있는데 발전하는 속도는 우리가 예상하는 것 이상입니다.

실제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해서는 앞으로 언급한 의학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반영해야 합니다.

개발 과정뿐만 아니라, 실제 의료 현장에서 이용하기 전에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쳐서 최대한 완벽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사들 냉철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chapter 03. 미래를 개척하는 연예부 기자

기자란 만인이 원하는 '안정적이고 편안한 직장'과는 거리가 멀고, 개인의 이해 관계에 좌지우지되기보다 일정 부분 신념이 필요한 직종이니까요. 현직 기자로서 뜻한 바가 있다면 그 어떤 직업보다 보람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기자는 사건을 파악하고 취재하고 그것을 모아 최소한 사실에 근접한 것을 전달하는 직업입니다. 그 과정에서 고도로 훈련받은 인간의 판단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시대가 와도 기자의 일은 사라지지 않고, 본질은 크게 변하지 않을 거라는 판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뉴스를 전달하는 형태는 충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



chapter 04. 문화 콘텐츠 대표 주자 웹소설 작가

웹소설은 웹툰이나 영상 편집, 인터넷 방송 등 다른 문화 콘텐츠보다 큰 강점이 하나 있습니다. 웹소설 작가로 입문할 때 특별히 필요한 장비나 구매해야 할 프로그램이 없다는 점입니다.

초보 작가에게 추천하고 싶은 방밥은 모방입니다. 절대 표절이 아니고, 모방을 통한 창작을 추천합니다.

웹툰 수입은 천차만별입니다. 계속적으로 웹툰을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수입은 계속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chapter 05. 미래 교육 콘텐츠 개발자

엄마로써 제일 마음에 드는 직업이 미래 교육 콘텐츠 개발자입니다.

교육 자체가 요즘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 콘텐츠는 전망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는 지금의 기능보다 더욱 발전하고 AI가 더해지면서 학생 개인의 학습을 관리하고 평가하여 피드백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콘텐츠까지 추천해줌으로써 완벽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지금 우리 아이들도 쌍방향 수업을 하고 있는데 수업의 질이 높습니다.


chapter 06. '인싸'가 된 연료전지 개발자

우리나라 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연료전지 자동차를 만든 건 아니지만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성공했습니다.이 말은 연료전지 자동차가 제작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대량생산에 성공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신소재공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화학,물리 등 과학 과목과 수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하며, 졸업 후에는 자동차,반도체, 섬유 등을 생산하는 대기업 연구소나 제철소, 정부에 소속된 연구소 등에 취업하게 됩니다.



메타버스 인공지능의 시대 미래직업 다이어리 시리즈의 기획의도는 많은 학생들이 롤모델을 찾고, 메타버스, 인공지능의 시대에서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을 토대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각자만의 특기를 잘 찾아내서 자기가 힘들어도 하면 할 수록 재미있고 더 배우고 싶은 공부를 스스로 찾아내서 자기의 꿈을 찾기 바랄뿐입니다.

자기가 좋아서 하는 것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 볼 것 같고, 후회도 없을 것 같습니다.

자기 인생의 주인공은 자기 자신이니까요!

미래직업 다이어리2를 읽으면서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그리고 메타버스 인공지능의 시대에서 진로의 가이드를 제대로 받아본 느낌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면서 무엇이 즐거운지 자기가 하고 싶은게 무엇인지 찾게 해 주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