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리커버) - SNS부터 보고서까지 이 공식 하나면 끝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면서 드는 생각이 왜 내 블로그 글은 사람들이 읽지 않을까?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때도 글을 뭐라고 써야할까? 항상 의문이 들었다. 그런 나에게 정말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 책을 발견한 기분이다.

언택트 시대 블로그, 유튜브, 온라인마켓으로 돈을 버는 시대에 차별화되고 눈에 띄기 위해서는 글에서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지금 시대의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한다. 아래는 책 내용중 중요한 내용을 옮겨적어봤다.

--------------------------♡------------------------------

오레오맵을 활용해 쓸거리를 기획하고 메시지를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내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Opinion 의견 -> Reason 이유 -> Example 사례 -> Opinion/Offer 의견 강조 및 제안

O 핵심 의견을 주장한다.

R 이유와 근거로 주장을 증명한다.

E 사례와 예시로 거듭 증명한다.

O 핵심 의견을 강조하고 방법을 제안한다.

글을 잘 쓰려면

1. 결론부터 써라.

2. 핵심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라.

3. 메시지를 단락으로 나누어 설득하라.

4. 사례를 들어 납득되게 하라.

5. 근거를 제시하여 믿게 하라.

6. 원하는 바를 제안하라.

문장 공식: ~하다면 ~하라.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 그러니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에세이 작법 공식: '무엇을(무슨 이야기야?), 그래서 어떻게?(뭘 어쩌라고?) 이제는 무엇을?(그래서, 뭘 하면 되는데?)'에 답하는 것.

하버드식 5단락 에세이의 조건

1. 한 번에 한 주제를 다룬다.

2. 논리적 설득력을 갖춘다.(사실, 수치, 사례, 증언 등)

3. 문장 성분을 갖춘 완성문으로 서술한다.

4. 5단락으로 구성한다.(도입-핵심 메시지Opinion-이유, 근거Reason-사례Example-종결,강조Opinion/제안Offer)

5. 1,500자 내외로 쓴다.

탄탄한 문장

1.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나?

2. 주어와 술어가 제자리에 있나?

3. 적극적인 술어를 사용했나?

하버드생처럼 쓰면서 배우는 방법

1.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분량의 글을 쓴다.

2. 하나의 주제를 정해 1,500자 내외의 분량으로 에세이를 쓴다.

3. 동료에게 보여 주거나 글쓰기 수업에 참여하여 피드백 받고 고쳐 쓰기 한다.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연습으로 개발되는 것이다. (뉴욕타임스 대니얼 코일 기자)

-------------------------------♡--------------------------

이외에도 너무 많은 유익한 내용이 많지만 다 담기 어렵다. 직장업무,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 사업으로 성공하고 싶은 사람, 유튜버 블로거 등 구독자가 적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필독서가 아닌가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