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만 해법 한글 시리즈 1단계 10종세트
천재교육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자기주도 유아학습 프로그램

  자신만만 해법한글 1단계 

01호. <가/나>한글 인지 학습

.

.


 



#리틀천재, #홈스쿨, #한글공부, #엄마표한글공부, #홈스쿨교재, #유아한글교재, #유아한글학습지, #엄마표한글교재

 


 




자기주도 유아학습 프로그램 <자신만만 해법 한글>시리즈는,

1단계부터 읽기 및 작문 기초 학습을 하는 5단계까지로 초등 교과 과정까지 완벽하게 대비해 줍니다.

단계별로 10권의 학습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세트 구매도 저렴하긴 하지만, 각단계별 원하는 호만 낱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한글을 학습을 조금이라도 했던 아이는, 수준에 맞는 부분의 단계의 호부터 학습을 시작할 수 있어요.




그동안 한글학습을 따로 해 본 적이 없는 우리 꼬맹이는

고민할 필요 없이 1단계부터 시작합니다.


한글을 막 시작한 우리 아이, 시작은 무조건 재미가 있어야 하죠!

아이들이 좋아하는 붙임딱지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아이가 흥미롭게 한글을 배울 수 있게 도와줘요.



 




특별부록으로

홀수호에는 동영상CD, 짝수호에는 낱말카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동영상 CD는, STUDY, ACTIVITY, GAME으로 즐겁게 한글을 학습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짝수호에 제공되는 낱말 카드는,

플래시 카드나 사물 인지 카드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낱말카드는 가위로 오려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네요. 손으로 쉽게 떼어내지도록 만들어졌으면 좋을텐데.

우리 꼬맹이 가위질 연습도 시킬 겸, 2호 학습이 마무리 되면 아이에게 직접 오리게 해야 겠어요.

 





1단계 01호에는 <가~라>글자 인지 학습을 해요.

일주일에 한 단원씩 학습하기로 계획을 잡아봤어요. 한 단원마다 2개의 낱말을 학습하게 되요.


이번주는 가, 나가 들어 있는 낱말 학습을 통해

사물의 이름을 익히고, 글자 <가/나>를 인지할 수 있으며

가재, 나비, 달팽이 등의 낱말를 배워요.




자신만만 해법한글은 재미있는 읽을거리를 통해,

오늘의 학습 목표 낱말과 단어를 찾아가며 자연스럽게 한글에 익숙해져요.

오늘 우리 꼬맹이와 함께 읽을 동화는 <가재의 손>이에요.

한 글자씩 읽어가며 낱말에 동그라미 쳐요.

 


 



스마트한 시대, 구연동화도 스마트하게 들어요.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재미있는 구연동화가 핸드폰에서 흘러나와요.


 



리틀천재 자신만만 해법 한글을 선택한 이유!

한글떼기가 목적인 학습지가 아니라,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통해 스스로 한글을 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이기 때문이에요.


자신만만해법 한글만의 자기주도학습 5단계 프로그램을 따라 학습을 하다보면, 

스스로 생각하고 공부할 수 있는 힘도 길러주고, 어휘력과 창의력도 쑥쑥 자라요.




 1단계 : 생각 떠올리기


재미있는 이야기 오늘의 학습이 시작되요.

가재와 나비라는 낱말이 나올 때마다 그림을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강조해서 읽어줘요.


가재와 나비가 어디에 있는지 손가락으로 짚어보라고 아니,

나비와 가재 글자를 찾아 연필로 동그라미를 하네요,


가재는 나비와 놀고 싶은데, 나비는 가재의 집게손에 다칠까 싶어 놀기 싫다고

인상 팍 쓰며 꽃밭으로 훨훨 날아가요,



가재는 달팽이에게 놀자고 하지만,

달팽이 역시 집게손이 무섭다며 풀잎 속으로 꿈툴꿈틀 숨어 버려요.


가재는 어떤 기분일까?

"엄마, 가재 엉엉~ 우는 거 아닐까? 너무 슬플거 같아,"

달팽이 등에 있는 건 뭘까요?

동글동글 달팽이 집이야. 집은 부서지면 안되니깐 딱딱 해야해.

"가재가 놀다가 집게손으로 무섭게 하려고 하면 집 속으로 쏙 들어가면 되는데 왜 안노는 거지?"

달팽이의 집을 따라 그리면서도 달팽이의 행동이 굉장히 마음에 안들었는지 한마디 해요.

 



가재가 눈물을 훌쩍이며 집게손이 보이지 않게 붕대로 감고 있어요.


가재는 왜  붕대로 감고 있어?

"친구들이 가재 손이 무섭다고 안 놀아주니깐."


나비랑 달팽이가 거미줄에 걸려 있어요!

누가 거미줄에 걸려 있는지 붙임 딱지를 붙여 봐요.


엄마, 나비랑 달팽이는 가재한테 나쁘게 했어. 그래서 거미한테 혼나는 거야?

거미가 혼내려는 게 아니고, 잡아 먹으려고 하는 거 같은데, 거미는 뭘 먹고 살지?

나비, 파리, 잠자리....이런거? 달팽이도 먹어?

나쁜 말을 한 친구이니깐 거미한테 잡혀 먹으라고 놔둘까?


안 돼~~!!!!잡아 먹는 건 안돼!!

그럼 어떻게 구해줄까?

가재손을 가위라고 생각하고 싹둑 자르면 되잖아.



우리 꼬맹이가 알려준대로,

가재는 얼른 붕대를 풀어 집게손으로 거미줄을 자르고 친구들을 구해줬어요.


나비와 달팽이, 가재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친구가 되었을 거 같아.


가재손은 어때? 무서워?

아니, 친구들을 살려줬어. 고마운 손이야.


오늘의 학습단어를 익히기 위한 동화라고만 생각했는데,

새로운 친구와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유치원에 입학한 우리 꼬맹이에게 꼭 필요한 동화였어요.




 2단계 : 생각 가다듬기 

사고력을 쑥쑥 키워주는 문제로 앞에서 배운 동화나 만화를 다시 한번 생각하고 정리해요.


꿈뚤꿈뚤 달팽이가 도망간 곳은 어디였었지? 풀숲

가재는 어디서 살까요? 음~ 개구리가 사는 곳이랑 똑같이 생긴 곳에서 살아. 물이 있어야해.

거미줄은 거미가 만들지~~


각각의 동물이 사는 장소를 관찰하며 동물 붙임 딱지를 붙여요.

가재와 달팽이, 거미 글자를 손으로 짚어 가며 읽어 봐요.


달팽이와 나비를 구해준 친구를 찾아 붙임 딱지도 붙여보고, 어떻게 구해줬는지도 이야기 해요.


 




3단계 : 생각 표현하기 

말하고, 듣고 읽는 활동을 통해셔 표현력을 길려줘요.


캄캄한 동굴 속에는 누가 숨어 있는지,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은 무엇을 닮았는지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눠요.


가재가 어떻게 하늘에 있냐며 한참을 낄낄대요.

진짜 가재가 아니라 구름이라고 했는데.....이건 구름이 아니고 가재라며~~~


 



4단계 : 생각 자리잡기 

여러 가지 쓰기 활동을 통해 한글을 완전히 익히고 다져요.


한글학습지를 사면 빠지지 않고 있는 줄긋기 연습~

단순반복적인 활동으로 인해 우리 꼬맹이 줄긋기 연습 엄청 싫어하거든요.

자신만만 해법한글 속 줄긋기는~ 이야기를 하고, 붙임딱지도 붙여가며 학습에 대한 재미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다양한 그림과 함께 줄긋기가 등장하니, 불평 한마디 없이 쓱쓱 줄긋기를 해요.

오늘의 학습 낱말인 가/나

사이펜 뚜껑메 물감을 묻혀 글자를 찍어봐도 좋구요.

우리 꼬맹이는 공주캐릭터 도장을 찍어서 가와 나를 만들거라는 군요.

도장으로 글자도 찍어보고, 본 페이지에서 가와 나를 글자를 찾아 보기로 했어요.


도장찍기, 색칠하기, 같은 글자 찾아보기.

가와 나만 열심히 표현하고 찾고 다녔더니, 어느 새 점선 글자 없이도 가와 나를 쓸 수 있게 되었답니다.

 

 



5단계 : 생각 정리하기

여러 가지 재미있는 활동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며 어휘과 창의력을 키워요.


친구들이 가재에게 예쁜 장갑을 선물했어요. 양쪽을 똑같이 그려봐요.

장갑은 무슨 색인지. 무슨 모양이 있는지, 빨간색 동그라미가 몇 개인지. 찬찬히 관찰해 봐요.


나한테 나비의 날개가 생긴다면 어떨거 같아?

좋을 거 같아.

훨훨 날아 다닐거야.




복습 

앞 호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려 보며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요.

가재와 나비라는 단어를 수없이 봐서 인지, 단번에 글자를 찾아 붙임딱지를 붙여요.

그리고 따라 써보기도 해봐요.

 


 

재미있는 동화도 읽고, 색칠도 하고 꾸미기도 하고, 붙이기도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한 단원을 학습하고 났더니,

스스로도 인식하지 못한 사이 <가재/나비/가/나>를 읽고 쓸 수 있게 된 모습을 보고, 아이 자신도 엄마도 깜짝 놀랐어요.

아이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재미있게 즐기다 보니 학습효과도 큰 거 같아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