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그래도 좋다 좋아
정혜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장 가족

 

가족의 여러 구성원중 아내와 시부모

남편과 장인 장모님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에피소드를 일반인들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가 티비나 영화를 통해 친숙한 분들의 이름이 많이나온다. 나또한 고부간의 갈등에 끼어본 경험이 있고 현명하지 못한 판단으로 고부관계를엉망으로 만들어본 경험이 있었기에 고부관계가 얼마나 어려운지. 아무렇치도 않은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관계를 마주할때는 신기하기만 했었다.

마찬가지로 사워와 장모장인어른의 관계에서도 아내의역할이 클듯하다.

사위로써 잘해봤자 아내가 남편의 험담을 장모에게 한다면 그관계가 좋게 유지될수 있을까~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예들이 알기 쉽게 정리되에 상황이해에 도움이 된다.

 

 

2. 결혼

난 결혼을 늦게 했다. 일찍 결혼한 친구들은 아이들 다 키워 20대가 되었는데 우리 첫째는 이제 초등학교 5학년이다.

결혼은 오럔세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오던 남녀가 만나 사랑으로 시작하는 새로운 삶이다. 하지만 살다보면 사랑은 사라지고 신뢰가 밑바탕에 깔리는 의리의 관계가 되는게 아닐까 싶다. 결혼한것을 후회하기도 하고 때론 잘했다고 스스로 칭찬을 해주기도 한다. 결혼을 함으로 새로운 구성원이 생기고 어우러져 살아가는 모습에서 결혼에 대한 긍정을 볼수있는거 같다.

 

 

3.

살아가는데 현실적으로 제일 필요한건 돈이 아닐까 싶다.

사람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도 유지하는데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돈 때문에 인간관계가 멀어지는 계기가되기도 한다. 이런 돈에 대한 진솔하게 공감할수 있는 이야기들이 함께 한다.

 

 

4. 부부

 

밥 말 고마움 공감 부부싸움

남과여가 사랑이라는 동기를 가지고 시작하는 관계중에 발생하는 여러가지 이야기를 볼 수 있다. 그 중에 밥. , 고마움, 부부싸움에 대한 이야기들을 마주할 수 있는데 때론 공감도 되고 때론 다른 이들에겐 이런일도 있구나 하는 새로운 사실들도 알수 있었다. 그리고 아직은 생기지 않은 일일지라도 알아두면 트러블을 방지할 수 있는 여러가지 일들에 간접 경험을 하여 내 전투력 상승의 기회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5. 인생

인생 쉽지않은 이야기이다.

이번 장에서는 우선 인맥에 관해 이야기한다.

아내의 인맥, 남편의 인맥 아내는 주로 가정생활에서 필요한 부분들, 남편은 회사일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이야기된다. 나이와 노후대비에 대한 이야기는 나의 현실에서 다가올 부분이기 자세히 들여다본 부분이기도 하다. 노후에 대한 불확실함을 확신으로 바꿔줄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함께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인생에 정답은 없다. 마찬가지로 답안지가 없기 때문에 누군가의 인생에대해 성공했다. 실패했다, 말사기는 힘들것이다. 티비에서 극중의 화려한 모습들을 보여주는 분들의 이면을 보고 있자면 티비를 보고 있는 우리와 별반 다를게 없는 그냥 보통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우리들 중에서도 남보다 잘난이들도 있고 그보다 못한 이들도 있는 것이다. 그런 이야기들을 공감하며 함께 할수 있다는게 이 책의 매력이 아닐까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