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남의 광장
SBS 맛남의 광장 제작진 지음 / 호우야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식재료를 발견하는 즐거움, 새로운 레시피를 활용하는 즐거움

남자들에게도 요리하는 즐거움을 선사해주고 농축산어민들의 어려움에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맛남의 광장


제가 즐겨보는 예능프로그램중 골목시당 다음으로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초창기 휴게소에서 음식을 만들어 일반인들에게 판매하는 방식도 좋았지만 농어민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주는 부분이 더 좋았고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방송을 보는 이들이 실제 농어민분들을 도울 수 있는 작은 실마리를 제공해준다는 것에 상당히 매력을 느끼며 보는 프로그램인데요. 그 맛남의 광장의 레시피와 농어민들의생각이 담긴 맛남의 광장 정말 만나보고 싶었어요.

시대가 변하면서 먹거리의도 많이 바뀌고 있죠. 그 영향으로 우리가 예전엔 많이 먹거나 계절마다 먹었던 별미들이요즘 사람들에게 외면 당하고 있었습니다.

저부터도 맛남의 광장을 보고 나서 갓김치 또는 멸치를 많이 먹기 시작했어요.

이 책에 있는 멸치비빔국수도 만들어볼 수 있을거 같네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각 방송별 레시피가 상세히 정리되어 있다는건데요.

백종원님으로 인해 남자들이 주방으로 많이 유입되었다고들 하는데요.

저 또한 그 영향을 받았습니다. 요즘은 해먹는거 보다 사먹는게 저렴하다 하지만 그래도 가끔은 내가 먹고 싶지만 팔지않거나 너무 멀리 있을때는 직접 해먹을때도 많아요. 그래서 이 책이 값어치가 더 있다는 거겠죠. 음식은 손맛이라지만 기본을 알고 시작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천지차이죠. 또 다른 장점이라면 기존의 방식의 탈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책에 소개된 김을 가지고 요리하는 법, 김으로는 구운김이나 김밥 말고는 일반 사람들로썬 생각하기 어려운데요. 김으로 만드는 전, 김으로 만드는 찌개, 김부각까지 저에겐 신세계였는데 그 레시피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레시피북 정말 보물을 얻은거 같아요.~^^

 

또 하나의 이슈를 만들어낸건 못난이 농산물을 예로 들 수 있을거 같아요.

농산물 하나로 국민들의 애국심을 끌어낸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의 국민성 중에 나밍 어려울땐 하나라도 돕는다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점인데요. 못난이 감자 방송이 끝나고 못난이 감자가 3일만에 완판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을 때 우리 나라 국민들 참 대단하다 생각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예전부터 사과나 당근등 주스용 과일이나 야채를 검색하여 상품성이 떨어지는 과일이나 채소를 사다가 주스로 만들어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맛남의 광장을 통해 감자나 다른 작물들의 현황을 알 수 있었고 그 후론 여러 가지 야채들에 대한 선입견이 없어지게 되었고 솔직히 잘 몰랐던 야채들에 대한 지식을 방송을 통해 많이 습득했는데요. 그런 내용들이 책에도 고스란히 담겨있네요. 마치 방송을 다시 보듯 책을 볼때마다 장면장면들이 머릿 속을 맴도네요. 이 책은 이제부터 주방에 두어야겠어요. 요리할때마다 참고하여 잘 활용해보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