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 상식사전 - 직장인부터 자영업자, 프리랜서, 투자자, 자산가까지 모두를 위한 맞춤형 절세 플랜!, 2021년 개정판 길벗 상식 사전
유종오 지음 / 길벗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제목  

 - 절세 상식 사전


나의 상황 

  - 오늘도 열심히 공부해 봅니다. 

 

 

줄거리(?) 요약

 

  절세상식사전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신간인가? 싶었더니

  매년 나오고 있는 듯한 책입니다. 

  매년 세법이 바뀌니 그럴 수밖에 없겠지요?

  올해 세금을 공부하는데 몇년전 책으로 공부할 수는 없는법

  (물론 부동산 관련법은 수시로 바뀌니 별도의 공부가 더 필요하겠지만!!)


  여튼 "절세상식사전"을 제대로 읽어보았습니다.

 

 - 서평 (이 서평에 대한 서론)

​ 

  책의 초반부에는 세테크 서식 238가지가 나옵니다. 물론 리스트만 나오고 자료는 길벗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목록만 봐도 엄청나네요

  


  다행히 이건 목차가 아닙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이 파트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준비 알면 약, 모르면 독이 되는 세테크의 모든 것

- 세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나와 있습니다. 간단하게 읽어보시면 될 것 같고

- 세금에 대한 이 책의 입장은 "세금은 당연한 것이니, 합리적으로 낼 수 있도록 하라" 라고 저는 이해했네요   


  1장 유리지갑 직장인을 위한 세테크

- 직장인을 위한 세테크는 연말정산이 메인인 것 같습니다. 거의 100페이제 가까운 분량으로 연말정산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에 목차를 찍은 사진에서 세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네요)

- 직장인을 위한 두 번째 세테크 항목으로는 퇴직소득세입니다. 이 항목도 상당히 복잡하여 나온다는 것만 언급해 봅니다. 



  2장 자영업자, 프리랜서, 부업러를 위한 세테크 노하우

- 자영업자를 위한 세테크, 예전 같으면 대부분의 직장인에게는 필요없는 항목이었을 테지만 요즘처럼 투잡, 쓰리잡 등 n잡화가 일반화된 지금 직장인들도 이 항목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3장 금융소득, 부동산 수익 세테크 전략

- 3장에는 저같은 40~50대 직장인들 이상을 위해 가장 도움이 많이 되는 파트인 것 같습니다. 

- 어느정도 재산이 형성되었고, 주식이나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지는 타이밍이죠

- 역시 자산을 운영해 차익을 얻는 데는 무조건 세금이 따르며, 세금 운영을 잘못하면 몇년간 기회비용을 전부 세금으로만 날릴 수도 있으니 이 장은 유심히 공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장 부자들만 아는 상속, 증여세 세테크

- 기본적으로 증여세와 상속세는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세금은 그렇지 않다. 결론만 이야기하면 상속세가 일반적으로 훨씬 더 크기에 미리부터 증여를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서울에 집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엄청난 집값 상승으로 인하여 집만 가지고 계신분들도 재산이 기본적으로 10억은 넘어가실 테니 사전 증여에 대해 반드시 공부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사전증여라 함은 최소 10년 전에 증여가 이루어져야지요 (10년 단위로..)

- 또한 같은 가치라 하더라도 현금으로 주는 것, 부동산으로 주는 것, 주식으로 주는 것 등 어느 것이 세금에 유리한지도 나와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장 알면 도움되는 생활속 세테크

  - 생활속 세금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골프세도 있네요^^)

 

 

  감상평  

  항목별로 세금에 대해 잘 나와 있습니다. 

  세금은 관련법규를 찾아봐도 잘 나와 있지만 관련법규를 뒤져서 해석하기도 만만치 않은 작업입니다. 오히려 잘못된 해석을 범할 수도 있고 놓치는 경우도 있겠지요. 세금을 어느 정도 내신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물론 한 번 공부하는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고 매년 사서 보실 것도 추천드려 봅니다. 

 

 

​- 이 서평은 이벤트에 당천된 도서로 꼼꼼히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