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운용 및 유지 보수의 모든 것 - 25년 차 베테랑에게 배우는 네트워크 운용/관리 꿀팁
오카노 신 지음, 이민성 옮김 / 제이펍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은 네트워크 운용 및 유지 보수 업무를 하는사람에게 저자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내용을 담았다.

아무래도 개발자고 네트워크를 고려하여 개발하여야 되거나, 개발자임에도 네트워크 환경을 고려해야 할 때가 많은데 이책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될수 있었다.

1. 네트워크 운용 및 유지 보수의 전체상

해당장에서는 유지보수의 등장인물에 대해 소개하고 각 역활에 대해 애기한다.

고객에서 사용자는 본래의 업무를 하기위한 수단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정보시스템부서의 역할은 사용자가 본래의 업무를 원할히 하기 위한 네트워크나 시스템을 제공하고 운용 관리 하는것이다.

네트워크 감시 요원의 역할은 고객의 네트워크를 24시간 365일 체제로 안정적으로 가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보수요원은 실제 현장에 달려가 대응하는 엔지니어 입니다.

보수 요원이 고객처를 찾는 것은 장애 대응을 할 때 만이 아니다. 기술려과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요구된다.

상주 보수 요원은 운용 및 유지 보수 회사로부터 파견되어 고객의 현장에 상주해, 고객의 네트워크나 시스템 운용 관리의 대행 업무를 하는 엔지니어 이다.


2. 네트워크 운용 관리의 기본

네트워크 운용 업무에는 네트워크 감시나 월간 트래픽 보고서 작성 등의 일상 업무와 네트워크에 어떤 문제가 일어났을 때 대응하는 등의 비일상 업무가 있다.

장애 영향의 최소화

네트워크 운용 관리에서 최우선이며 네트워크 장애가 고객의 사업에 주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접근관리

네트워크 서비스로의 접근은 허가된 사람만이 제공받을 수 있는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것.

인스턴트 관리

서비스가 평소와는 다른 상태가 됐을 대 초기 대응함으로써 서비스의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

문제 관리

발생한 인시던트 및 운용 상황 중에서 근복적인 원인을 특정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


접근 관리

발생한 인시던트 및 운용 상황 중에서 근복적인 원인을 특정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

헬프 데스크의 역할

사용자의 문의를 하나의 채널로 접수하는 창구를 제공하는 것.헬프데스크는 모든 대응 이력을 기록 합니다.

3. 네트워크 운용 감시의 기본

네크워크 운영 감시 업무

보수업무는 장애 대응보다도 미연에 방지하는 행동이 더 많기 때문이다.

보통은 원격으로 감시를 진행합니다. 통신 단절 등으로 네트워크 기기의 장애가 의심될대는 실제로 현장에 나가서 눈으로 직접 확인

네트워크 감시 장치

감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서버

사활감시

기기의 IP 주소를 ping 을 보내 본체가 가동되고 있는지를 감시

기기의 cpu나 메모리의 이상 수치 등 본체를 내부까지 감시

SNMP

매니저 : 네트워크 감시 장치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 네트워크 기기나 서버가 가진 기기의 상태 정보를 통보하는 기능

MIB : SNMP 로 관리되는 네트워크 기기나 서버가 자신의 상태를 외부에 알리기 위해서 공개하는 관리 정보

트리 구조이며 트리 구조의 마디 는 번호를 붙여서 나타낸다는 규칙.

매니저와 에이전트의 역할

정보의 요청과 응답

매니저가 에이전트에게 대상 기기의 정보를 요청합니다. 에이전트는 정보를 매니저에게 응답합니다.

설정과 요청과 응답

매니저가 에이전트에게 대상 기기의 설정 변경을 요청합니다. 에이전트는 설정을 변경하며 그 결과를 매니저에게 으답합니다.

상태 변화의 통보

에이전트가 매니저에게 대상 기기의 상태 변화를 통보.

장치 환경의 감시

폴링을 통한 MIB 감시로는 IP 주소를 갖지 않는 전원이나 CPU 상태 등도 감시 할수 있다.

폴링의 함정 - 모든 감시가 불가능해지다

데이터 센터와 감시센터 사이의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하면 고객 네트워크에 폴링을 할수 없습니다.

모든 감시가 불가능해지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는 WAN 회선을 이중화 해야 한다.

트랩 : 에이전트인 라우터나 스위치가 자발적으로 매니저인 SNMP 서버에게 정보를 통보

커뮤니티 이름이란?

매니저와 에이전트가 같은 커뮤니티 이름일때만 통신을 주고받습니다.

폴로: 네트워크에 흐르는 공통된 속성을 가진 패킷의 집합

4. 유지보수용 네트워크의 기본

업무용 네트워크란 실제로 사용자가 업무용으로 사용 중인 네트워크

유지보수용 네트워크란 운용 및 유지 보수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시리얼 케이블을 사용해 접속을 할 때는 관리자가 네트워크 기기 앞에서 콘솔 단말과 네트워크 기기를 직접 연결

5. 유지보수용 네트워크의 기본

이중화 만일 장치가 고장 나더라도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액티브 스탠바이 하나를 액티브로서 가동하며, 다른 하나를 스탠바이로서 대기 상태로 둔다.

콜드 스탠바이 액티브 스탠바이와 같지만 액티브와 스탠바이 간에 동기화는 하지 않는다.

멀티 섀시 링크 애그리게이션 링크 애그리게이션과 스택 연결이라는 두가지 기술을 조합한 것.

링크 애그리게이션 이더넷 포트의 링크를 여러 개 묶어서 하나의 링크로 취급. '



스택 연결 여러대의 스위치를 하나의 스위치인 것처럼 기능

스톰 컨트롤 단일 스위치에서 대역폭의 사용량을 감시함으로써 루프 연결을 탐지

루프 탐지 정기적으로 독자적인 루프 탐지(킵 얼라이브 프레임)를 보내서 이 프레임이 자신에게 돌아오면 루프가 발생했다고 간주해 포트를 끄는 기능

네트워크 이론부터 장애시 내용까지 다양하게 내용을 수록하고 있어 초보자가 네트워크에 가볍게 입문하기에 좋은 책이었다.

입문용으로 접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