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 한눈에 읽히는 기획서, 제안서, 이메일 빠르게 쓰기 일잘러 시리즈
김마라 지음 / 제이펍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사회생활 을 하면서 보고서에 대한 작성방법과 프로세스에 대해 크게 고민 해본적이 없는것같다.

이책은 저자가 처음부터 문서를 통해 겪었던 에피소드를 통해 문서의 필요성을 깨닫게 해준다.



제안서에는 상대에 대해 전하는 메세지를 담아야되고

문서를 가볍게 상대방에게 카톡으로 전한다고 생각하고 메시지를 꺼내라고 한다.

제안서를 작성시 말을 만들어내기가 어려운데 저자의 애기처럼 쉽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것같다.



구성요소를 생각하되 특정 구성요소에 규정하지말고 본인이 하고싶은 이야기를 전달하라는 말이 와닿았다. 규정되는 단어가 많을수록 생각하기가 어려워진다는 느낌이 든다. 


문서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단계로는

1. 절대 눈으로 읽지 않을것.

2. 발표를 위한 문서가 아니더라도 무조건 읽어볼것.

3. 입밖으로 꺼내는 매끄러운 대화가 될때까지 무한 반복할것.

문서의 완성도는 디자인에만 신경쓸때가 많았다.


발표 문서를 매끄럽게 내용을 녹이는것도 중요할것 같다.



디자인에만 쓰지말고 가독성을 높이는데에 중점을 두라고 하고있다.



파워인트의 디자인과 배치엥 대해 before & after 로 비교하여 쉽게 설명해준다.

문서의 순서 정리.

1. 문서의 작성을 시작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듣는 사람에게 내가 전할 메세지를 생각한다.

2. 메시지로부터 구성요소를 정하여 핵심 메시지, 설명/근거 , 시각 자료를 문서에 담는다.

3. 그리고는 첫장으로 돌아가 장을 넘기면서 혼잣말로 소근소근 내용을 흝으며 말을 해본다.

4. 말이 꼬인다면 순서를 다듬거나, 말이 어색하다면 자료를 더 채우거나 빼기도 하고, 말이 너무 길어진다 할때는 그 앞에 목차를 넣고, 같은 키워드를 반복해서 말하게 되면 소제목을 붙여 주기도 한다.

5. 빠르게 읽히는 한장, 한장을 위해 상대방의 이해의 단계가 짧은 커뮤니케이션으로, 내말과 문서가 읽히는 시선이 같이 갈수있는지를 검토한다.

6.이 작업을 끊임없이 반복하여 문서의 첫장부터 긑장까지 말이 매끄럽게 들리고 내가 결론적으로 하려고 했던 메시지가 잘 전달되면 가독성을 위한 문서 디자인을 한다

이책은 문서를 접근하는 법부터 파워포인트 요령까지 책은 크지 않아도 내용은 정말 알찼다.

작성전에 정리된 내용을 한번씩만 정독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면 좀더 나은 보고서를 만들수있을것같다.


"제이펍으로 부터 제공받은 책으로 작성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