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력 - 일과 인생에서 롱런하는 사람들의 비밀
다사카 히로시 지음, 정혜주 옮김 / 새로운현재(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력 하루준 평점 : ★★★★ (8/10)

도서정보

제목 : 성장력

저자 : 다사카 히로시 / 역자 : 정혜주

장르 : 자기계발_성공학

페이지 : 208

출판사 : 새로운 현재

출판일 : 2019.10.20.

책을 읽고 느낀 점.




일과 인생에 있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의 비밀 아닌 비밀이 담겨 있는 책 성장력.

매너리즘에 빠져 있거나, 무언가 삶이 정체되어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 성장의 엘리베이터에 탑승할 수 있는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제공한다.


성장을 가로막는 여러가지 원인들, 그리고 이러한 원인들을 정확하게 마주보고 해결해 나가는 방법에 대한 작가의 고민과 통찰을 담아내고 있는 이 책은 저자의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어렵지 않은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덕분에 누구나 쉽게 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은 아마도 저자가 이 책을 구상하는 단계에서부터 계획한 것이라 생각한다.



치열한 경쟁 사회속에서 나만 도태되고 있다고 느낀다거나, 내 삶만 뒤쳐지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이 책, 성장력을 통해 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벽을 허무는 도구로 사용해보면 어떨까?!

처음부터 모든 걸 실행에 옮기려고 욕심부리기 보다는, 딱 한가지만이라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간다면 앞으로의 일과 인생에서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성장이란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마음에 와닿았던 문장들.


P. 20

물론 유명 대학을 졸업하고 학력이 좋다고 평가받는 사람은 공부를 잘한다는 의미에서는 지극히 우수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에서 '공부를 잘한다'는 의미의 우수함과 '일을 잘한다'라는 의미의 우수함은 완전히 다릅니다. 즉, 공부머리와 일머리는 완전히 다르다는 이야기지요.

- 직장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다 보면, 학력만큼 일을 잘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학력과는 전혀 반대로 제대로 일 처리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학력'으로 그 사람이 지나온 과거의 성실성을 평가할 수는 있지만 업무능력을 평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P. 25

과거 자신의 입장에 얽매여 새로운 입장에 맞게 자신을 바꿀 수 없다.

P. 26

옛날 습관을 버릴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입장에 맞게 의식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문제에 직면한 것입니다.

P. 28

성장의 벽은 다음의 일곱 가지입니다.

/ 학력의 벽 : 우수함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경험의 벽 : 실패의 경험을 통해 지혜를 얻지 않는다.

/ 감정의 벽 : 감정에 지배되어 타인의 마음을 모른다.

/ 자기만의 벽 : 자신의 방식에 빠져 남에게 배우지 않는다.

/ 인격의 벽 : 언제나 한 가지 인격으로만 일한다.

/ 에고의 벽 : 자신의 에고가 보이지 않는다.

/ 남 탓의 벽 : 실패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다.

P. 35

'업무 능력이 우수하다'라는 말에는 '직관적 판단력과 지혜 습득력이 우수하다'는 의미가 깃들어 있습니다. 직관적 판단력과 지혜 습득력은 논리적 사고력과 지식 습득력보다 더욱 상위의 능력입니다. 쉽게 말해, 업무 능력이 뛰어나다는 말은 '감이 날카롭다'와 '경험에서 중요한 것을 배운다'라는 말과 같습니다.

- 실제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경험을 바탕으로 나오는 직관적 판단의 중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업무에 대한 전문전익 지식보다 실제 그 업무를 경험하면서 몸에 익힌 실무능력이 문제해결에선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지식은 말로 표현 가능한 것이며, 책과 인터넷에서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지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며, 경험이나 인간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 지식은 배울 수 있지만 지혜는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통찰을 통해 몸에 스미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지식보다 더 오랜 시간을 노력하고 공들여야 얻을 수 있는게 지혜겠죠. 많은 것을 아는 사람보다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P. 36

우수한 전문가의'우수성'이란 많은 책을 읽고, 전문적인 지식을 많이 배운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가의 업무적 우수성은 풍부한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얼마나 깊이 있는 '직업적 지혜'를 갖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P. 156

그저 가만히 바라본다.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고, 그저 가만히 바라본다.

- 가끔 집사람님의 꾸중을 듣거나 할 때 그저 가만히 바라보기만 합니다.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고... 섣부른 반응은 더 큰 화를 부르기에 일단 그저 가만히 바라보며 때를 기다립니다.^^

P. 168

모든 것을 수용한다는 의미는

마음속에서 책임을 진다는 것

단적으로 말하면 수용의 기술은 자신에게 직접적인 원인이 있는지 아닌지, 스스로에게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지 아닌지를 불문하고 실패나 문제 상황의 원인을 모두 받아들이는 기술입니다.

P. 171

역경이란 위대한 무언가가

우리를 성장시키려고 나타나는 것이고

인생을 이끌어주려고 등장하는 것이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만약 역경관을 바꾸는 일이 가능하다면 그 순간, 눈앞의 실패나 문제 상황이 완전히 달라 보입니다. 일이나 인생에서 직면한 문제의 의미가 완전히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힘든 일에 직면하게 되는데 그러한 역경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후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그 상황을 한탄하고 원망만 하기 보단, 어려움 속에서도 의미를 찾고 그러한 역경을 해결하려 노력하다 보면 문제 해결은 물론 그만큼 더 단단하게 성장한 자신을 만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요!

P. 173

인생에서 주어지는 역경은 우리의 가능성을 끌어내주는 훌륭한 기회다.

P. 195

내일 인생이 끝나는 것을 각오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인생의 밀도'와 '정신력의 밀도가 압도적으로 높아집니다. 그리고 능력이나 재능을 얼마나 꽃피우는지는 정신력의 밀도와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분야와 직업을 막론하고 자신의 재능을 꽃피운 최고의 전문가는 예외없이 어마어마하게 높은 정신력의 밀도를 보여 줍니다.

- '만일 내가 내일 죽는다면'이라고 가정을 하게 되면 하루하루, 그리고 쉽게 지나치던 작은 일들, 일상들에 더욱 소중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아마 이것도 인생의 밀도가 높아지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는 시간이지만 얼마나 밀도 있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삶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의 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인식의 전환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보고, 깨달은 것 적용하기



:: 본 것 : 성장을 방해하는 다양한 삶의 장애물들(벽)과 그것을 무너뜨리기 위한 방법들

:: 깨달은 것 :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사실, 그리고 한 번에 모든 걸 행동으로 옮기긴 어렵다는 것, 작은 것이라도 꾸준히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력이 필요

:: 적용할 것 : 인생을 개척하는 일곱 가지 기술 중 하나부터 행동으로 옮길 것. 그리고 매주 한가지씩 새로운 방법을 시도할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