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화내는 기술 - 사람 좋은 리더가 회사를 망친다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김웅철.김지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화, 요즘 들어 이 화를 참지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하고 묻지마 범죄를 저지르거나 이유없이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내는 경우다 다반사다.​

화는 사람이라면 다 내는 것이고,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화를 참고 산다.

옛날 우리 어머님들 화를 얼마나 참고 살았으면 화병이란 말이 있었을까.

<똑똑하게 화내는 기술> 화내는 데 똑똑하게 화낼 수 있을까 싶지만 현대사회에 필요한 것이라 생각 된다.

저자 고미야 가즈요시는 주식회사 고미야 컨설턴츠 대표이자 일본 최고의 경영컨설턴트로 지금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책에는 화의 본질이 담겨있는데 화라는 것이 나쁜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옳게 화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화는 순간의 분노를 참지 못하고 결국 분노조절에 실패해서 일을 그르치고 후회하는 일을 만들곤 하는데.

화를 낸다 하더라도 제대로 화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화낼 줄 아는 사람이 성공한다. -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분노

우리는 '사람 좋다'라는 말을 쓴다. 가끔 나도 이 말이 칭찬인지 아닌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 대부분 그냥 현재에 만족하고 좋은게 좋은거라 생각하며 사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이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에 젊은 청년들이 공무원시험에 올인하는 경우를 보며 이래서는 나라가 발전하기 힘든데 라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적당히 좋은 상태를 안주하는 것에 비유되는 것을 보며, 좋은 사람이라는 이것이 무사안일주의자라는 말과 다름이 없다는 것이다.

​분노로부터 나온 에너지를 활용하는 것, 그리고 리더들은 화를 참지 않는다고 한다.

사람들은 왜 화를 내는가? - 옳지 않은 분노 컨트롤 하는법

분노와 증오의 차이는 분명있다. 그리고 옳은 분노와 옳지 않은 분노도 분명하다.

​순간적인 분노를 증오라고 착각하지 말며, 분노가 악화가 증오로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한다.

화내고도 존경받는 법 - 옳은 분노의 기반이 되는 바른 사고방식

직장 생화를 하다 보면 상사가 화내는 경우 많다. 그런데 직원들에게 화를 내고도 존경받는 리더는 사심이 없으며 이런 리더와 일하기를 ㅈ직원들은 원한다. 조직의 발전을 위한, 쓴소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올흔 분노에는 바른 사고방식이 전제 되어야 한다는 것, 명심해야 할 것 같다.

분노, 어떻게 전할 것인가? -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일본전산의 나가모리 시게노부 사장은 세가지 원칙을 지킨다는데 첫째 "그만 둬라"라는 말을 하지 않을 뿐더러, "그만 두겠습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도록 만들지 않는다.

둘째, 야단을 친 다음에는 반드시 야단친 것의 세 배 이상을 보상하고 세번째, '화낸 사실을 바로 잊어버릴 것이다'이다.

심하게 화를 내고도 바로 잊어버리는 것, 바로 분노는 바로 흘려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나처럼 한 번 화를 내면 종일 끙끙대고 있는 것과는 정말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느낀다. 쉽지 않다.

화내지 않는 사람은 없다. 성공한 리더들에게서 듣는 똑똑하게 화내는 기술,

리더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지만 우리 일반일들도 이 화내는 기술 필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