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권으로 뚝딱 누구나 쉽게 읽는 역사이야기 - 선생님이 쓴 누구나 쉽게 배우는 우리 역사와 문화
권혁운 지음 / 가온누리(도서출판) / 2024년 7월
평점 :
역사는 우리 아이들이 꼭 배워서 알아야 할 우리나라의 뿌리이며 이야기일 것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 사회 교과에서 역사를 배웁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은 우리 역사를 재미있어하기도 하지만, 그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한 권으로 뚝딱! 누구나 쉽게 읽는 우리 역사 이야기>는 말 그대로 이제 막 역사를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익히고 배울 수 있는 역사책입니다.
이 책은 학교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쉽게 역사를 알려주기 위해서 집필하였습니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일어났던 중요한 일들을 통해서 잘했던 일은 본받고 잘못되었던 일들은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살기 좋은 우리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역사를 제대로 아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선 책에 들어가기 전에 역사를 공부하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를 알려줍니다.
역사를 여러 시대로 나누어 알아야 하며, 연도와 날짜로 기억하고 기록해야 하고, 중요한 사건을 일으키는 훌륭한 조상님들을 알아야 하며, 조상님들이 남긴 문화재를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상님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생활방식을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책은 총 7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 선사시대, 2장 삼국시대, 3장 통일신라와 발해, 4장 고려 시대, 5장, 조선시대, 6장 일제강점기, 7장 현대 시대까지 시대의 흐름별로 그 시대마다 중요했던 사건과 포인트들을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이야기해 줍니다.
책의 좋은 점은 쉬운 이야기 형식으로 역사를 알려주며 <더 알아보기>로 해당 역사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해주고,<직접 확인해 봐요>로 현재 설명된 역사를 탐방할 수 있는 유적지를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고인돌 부분에서는 고인돌에 관련된 상황을 이야기로 설명해 주고, <더 알아보기>로 고인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며, <직접 확인해 봐요>로 고창 고인돌 박물관, 화순 고인돌 전시관, 인천광역시 강화군 부근리 고인돌등의 유적지를 소개하여 줍니다.
책을 읽고 해당 유적지에 탐방하면 역사에 대한 이해가 한층 더 깊어질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제 곧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거나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것 같아서 한 번 쯤 읽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