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퍼즐러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자바 책
조슈아 블로크 & 닐 개프터 지음, 윤인성 옮김 / 한빛미디어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자바 퍼즐러는 번역서로 2007년에 지앤선에서 출시했다가 절판됐었는데, 이번에 한빛미디어에서 윤인성 역자와 함께 재출간하였다. (재출판한 것만 봐도 이 책의 가치는 어느 정도 검증됐다고 할 수 있다.) ( 책 부제는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자바 책'인데 약간 오버아닌가 생각된다..ㅎ)

 

이 책은 자바 개발자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 개발자가 읽어도 무리가 없으며 자바언어 자체를 의사코드라고 생각해도 된다. 그리고 코드가 예전꺼라 후지다고 생각하지 마라. 책의 내용들이 지금도 우리가 겪는 문제들이니까..ㅎ (코드는 자바 최신버전에서 테스트했으니 걱정말고 읽으시길..)

 

지은이는 조슈아 블로크로 '이펙트브 자바 2판'의 저자이고, 컬렉션 프레임워크와 java.math 패키지와 assert 매커니즘을 설계한 자바의 대가이다. (이런분이 자바 퍼즐 책이 지었으니 재미와 언어의 심호함(모호함)을 느낄 수 있었다.)

 

저자는 퍼즐 풀때 아래와 같은 절차를 지켜주기를 당부한다.

1. 퍼즐의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고민하라. (컴퓨터로 돌려보지 말고, 결과를 예측하자. 함정이 안보여도 시간을 두고 고민하자.)

2. 프로그램 무엇을 출력할지 예측했으면 실행하라. (생각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왜 그런지 고민해 보자.)

3. 프로그램이 잘못 작성되었다면 가정하고, 어떻게 고쳐야 할지 고민하자.

4. 위 과정 후 해답을 읽어보자.

 

 

 

이 책은 총 10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소개

2. 표현식 퍼즐 : 자료형, 변수, 진수 관련

3. 문자 퍼즐 : 문자처리 관련, 이스케이프, 클래스 이름, 라인 출력

4. 반복문 퍼즐 : 시프트 연산자, 큰 정수

5. 예외 처리 퍼즐 : 스트림, 클래스 분할

6. 클래스 퍼즐 : 생성자, 정적 메서드, Null, Void

7. 라이브러리 퍼즐 : 해시, 정렬

8. 클래스 심화 퍼즐 : private 접근 제한자, 패키지, final, import

9. 추가적인 라이브러리 퍼즐 : 초기화, 리플렉션, 강제 중단

10. 어려운 퍼즐 : 제너릭, 직렬화, 셔플, 슈퍼클래스

 

아래 그림은 착시를 잃으키는 그림이며, 퍼즐러의 함정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착시=함정)

(ㅎㅎ 눈을 초점없이 보면 선이 고정되어 보인다.) 

 

 

잘 모르겠다고 쉽게 해답을 보지 말고, 읽고 싶을때 한번씩 꺼내 보면 (특히 화장실에 두고)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아 적당한 긴장감을 가지고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마음에 들고, 실무에서 한번씩은 겪을 만한 것이 많이 있었으며, 가끔 왜 그럴까 무심코 넘겼던 부분도 있었다. 회사내의 팀원들에게 한번씩 재미있는 퀴즈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다고 프로그램을 잘 개발하진 않겠지만, 프로그래밍 소양을 쌓는데는 도움이 될 것이다.

소장용으로 추천하는데 한표를 던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