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심리학이 처음인데요 - 행복한 삶을 위한 심리학의 모든것
강현식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보기 전에 심리학하면 '마음을 분석하는 학문(철학​의 한갈래)'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다. 뭐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거기에 '철학보다는 과학에 가까운'이라는 내용을 넣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바뀌게 해준 책이다. 저자는 심리학에 대한 오해를 풀고 심리학이란 무엇인지 독자들에게 말해준다.

저자는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의 읽는 사람의 범위를 정해준다.

"타인은 커녕 자기 자신도 이해가 안 되어 고달픈 사람들, 심리학 스킬들을 메뉴얼처럼 외워도 삶이 나아지지 않는 사람들, 방대한 심리학 공부를 하기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한 제대로 된 심리학 공부를 원하는 독자" 

 

하지만 여전히 심리학은 사람의 삶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너무 방대하고 다양한 분파가 존재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심리학 종류를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사회심리학, 이상심리학, 생리심리학,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산업심리학, 조직심리학, 소비자심리학, 광고심리학, 범죄심리학, 법정심리학, 스포츠심리학. .."

​인간의 생애 전체를 분석하기란 쉽지 않고 그 끝을 알 수 없기에 아직도 심리학은 더 활발한 학문적 교류가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은 개론서(이론서)와 대중서 사이를 오고 가지만 나름 예시와 친숙한 소재를 적절히 활용하여 까임을 방지하고 있다. 심리학에 대한 욕망은 결국 행복에 대한 욕망이다. 이 불완전한 존재들이 부대끼며 살아가야 하는 삶속에서, 심리학을 안다는 것은 행복을 찾아내는 열쇠 하나를 쥐고 있는 것과 같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의 삶이 두려움이 아니라 행복으로 자리했으면 좋겠다.

 

책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심리학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심리학 소개

 - 심리학 진짜와 가짜

2. 나를 설명하는 심리학

 - 발달심리학 : 나의 역사

 - 성격심리학 : 나의 성격

 - 사회심리학 : 규범, 동조, 복종, 집단사고, 집단 극화, 귀인과 편향

 - 연애 : 코칭!!! 호탕 유령

3. 마음의 상처와 치유를 위한 심리학

 - 심리검사 : 심리테스트 (지능, 심리 검사)

 - 이상심리학 : 마음에 관한 설명

 - 심리치료

4. 심리학 실험과 만나다

 - 생리심리학 : 뇌의 구조, 수면

 - 인지심리학 : 정신 과정, 기억

 - 학습심리학 : 경혐을 통한 변화, 모방

 - 직장 생활 : 직업관, 인간관계, 자극과 통제 음흉 노란동글이

5. 우리의 삶에 적용되는 심리학

 - 산업/조직심리학 : 리더십

 - 소비자/광고심리학 : 똑똑한 소비자가 되는 방법 ㅎ

 - 범죄/법정심리학 : 과학수사, 연쇄살인범

 - 스포츠심리학 : 운동을 잘하는 방법을 터득하자. (스트레스노출, 상상 훈련)

 

연애하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생각난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서 직장생활을 통한 삶의 일면을 볼 수 있다.

 

심리학을 일반 대중에게 설명하기 때문에 책의 내용은 쉽고 재미있었다. 한 번 저자의 목소리로 심리학이 무엇인지 강연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심리학도 결국은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은 것인지 판단하는 잣대같은 걸 대주기 때문이다.

쉽게 심리학을 설명한 저자에게 감사함을 전한다. (왠지 심리학은 다 배운이 느낌은 무엇인지..ㅎ)

저자 블로그 (누구나 다가갈 수 있는 심리학을 꿈꾸는 이(누다심)) ( http://www.nudasim.com/ ) 도 한번 방문해 보세요. (약간 아카데미라 딱딱한 느낌은 있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