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이방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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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저는 평소 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에 관하여 눈여겨 보고 있었던 사람 중의 한명이라

SKT 마케팅 성공의 주역이신 이방형씨의 책을 통해 궁금했던 많은 점들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SK텔레콤은 TTL, OK캐쉬백, 기프티콘 서비스등 셀 수 없는 마케팅 성공사례를 보유한

명실상부 우리나라 최고의 선도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성공들을 지켜보면서 그것이 어떠한 가치판단과 아이디어를 통해 이루어진 것인지

짐작할 수 있었던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벤치마킹하고 싶은 많은 이들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좋은 읽을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이 책의 저자 이방형씨는 그 성공의 이면에 어느 누구도 먼저 생각하지 못한 특별한 마케팅 기법,

소위, INNERMOST MARKETTING 이 숨어 있었다는 것을 책에서 세세히 밝히고 있습니다.

이너모스트 마케팅이란 고객의 내면과 가치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자 전략입니다.

그 원칙 4가지는 첫째로 고객의 속마음을 읽어내는 통찰력, 둘째로 '플러스 알파'의 혁신으로 고객가치 창출.

셋째로 고객이 직접 보고, 듣고, 말할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 넷째로 고객을 감정을 공유하는 

동반자로 만드는 것 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책을 통해 이러한 마케팅 원칙이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될수 있었는지에 관해서 상세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티티엘 광고의 제작배경이나 그것이 가졌던 의미는 소위 TTL 세대였던 저로서도

짐작하지 못했던 것들이라 흥미로운 점이 많았습니다.

물론 비판적으로 본다면, 많은 부분이 저자가 진행한 마케팅 사례들의 소개,

즉 자화자찬식이라는 평도 있을 수 있다고 보지만 이 책은 단순한 자화자찬 그 이상의 가치를 지녔다고 생각됩니다.

마케팅에 대해 공부했던 경험이 있는 저로서는 이방형씨의 끊임없는 역발상적 사고와 인간친화적 마케팅의 성과물이

매우 긍정적인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무엇보다도 마케팅 기법에 있어 오리지날리티를 지녔다는 점만 보더라도

큰 가치를 지닌다고 평가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SK의 광고, 마케팅 기법은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광고계에 커다란 화두를 던져 왔고

많은 마케터들의 벤치마킹 사례로 떠올랐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넘겨짚기로 따라할 것이 아니라, 이 책을 교본삼아 책 안에 밝혀진 기법들을 연구하여

한단계 더 발전된 마케팅 기법들이 나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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