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
오수향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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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회생활을 잘하기 위해서
모든 스킬이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대화법>에 다 들어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화만 잘해도 김과장 참 사회생활 잘하네 이렇게 칭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나 관계라는것이 그렇게 쉽지는 않다.

대화법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저자는
마음과 실력은 대화로 표현되므로 실제적인 실력과 마음은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회사에서는 말하기 능력이 중요시 된다. 회사동료, 상사와 
원만한 의사소통, 그리고 구두보고, 발표, 영업, 협상에서 필수적인
능력이 말하기다-본문중에서-

직장인이 직장을 그만두는 이유 중 하나가 동기나 상사 등 직장 동료와
관련해  문제가 생겼을 때로 인간관계는 끊임없는 갈등을 만들기도 하고
사람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기도 한다. 회사 자체가 하나의 사회이므로 모든 인간군상의 집합소로 저자는 칭하고 있다.


직장에서 말을 잘 한다는 것은 인간관계를 잘 하는 것이며 의사소통을
원활히 해 나가는 것이다. 특히 MZ세대인 요즘 세대들은 앞서나간 세대와는 조금 다른 면이 있다. 일례로 자신과 같은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이 자신보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반말을 하는데 도저히 참고 넘길 수가 없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이 말을 듣고 나는 예전에는 다 그랬는데 ~라는 생각을 잠시하며 내가 꼰대가 맞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누구나 존중받을 가치가 있고 나이와 상관없이 어떤 자리에서건 예의를
요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것은 나의 가치를 올려주는 것이고 회사에서
내 능력을 인정받는 일이기도 하다.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는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 상처는 사람이 치유해주는 것이니 만큼
나자신을 격려하고 나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내 성공을 위해
상대방을 진정성 있게 대하는 대화법을 익힌다면 나의 성공은
그 만큼 빨라질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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