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시스템 구축 실전 가이드 - 비즈니스 사례로 배우는 머신러닝 제품 설계/구축/운용 제이펍의 인공지능 시리즈 (I♥A.I.) 44
시부이 유스케 지음, 김모세 옮김 / 제이펍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제이펍"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제대로 된 머신러닝 엔지니어가 해야할 중요한 업무는 머신러닝이 필요하지 않은 프로젝트에서 '머신러닝이 필요하지 않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머신러닝은 비즈니스의 미래다. 하지만 머신러닝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머신러닝 시스템 구축 실전 가이드》는 이 질문에 답을 주는 책이다.


그동안 백엔드 개발자로써 커리어를 쌓아왔지만, 시장 트렌드와 창업중인 우리 회사의 상황이 맞물려 AI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지금 창업중인 in10s(인텐스)에서는 지금 경력직 이직을 돕는 채용 솔루션인 "지원전에"를 제공하며, 시장에 없는 불합격 요인을 수집해 채용 매칭을 위한 기술 개발로 "JIWON"이라는 채용 매칭 플랫폼으로 확장하고자 모색하고 있다. 때문에 내부에서 명확한 AI 도입의 기준과 비용을 수립할 필요가 있었다.


이 책은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머신러닝 도입의 기준과 디자인 패턴, 팀 구성 패턴, 머신러닝 시스템 아키텍처의 사례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어, 실무에서 적용하기 용이했다.


하지만, 이 책은 LLM과 같은 최신 기술의 도입 방향과 비용 계산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는다. 그럼에도 전반적인 머신러닝 도입에 대해 다루기 때문에 이 책에서 배운 배경 지식을 기반으로 LLM과 관련된 도입 자료를 찾아보면 충분히 확장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머신러닝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고자 하는 엔지니어나 기획자, 매니저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머신러닝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하고, 머신러닝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