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미술관 - 그들은 명화를 통해 무엇을 보는가
최병서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그림을 보면 그당시의 경제상황을 가늠해볼 수 있다는 흥미로운 재미가 숨어있어서

이책을 보는내내 미술문화부터 우리가 앞으로 지향해야 하는 미술품에 대한 생각과

문화들을 알수있다. 아무래도 감성과 이성의 조합이 매우 이색적이면서도 매력적인

면모를 많이 보여주는데, 이는 미술문화의 개선점을 우선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는 순차적인 전개가 매우 간결하면서 용이하게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을 개척해준것만 같다.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관람객의 움직임이 마치 흔들린 사진을 보고있는듯 하지만, 뭔가 다른
의도가 숨어있는 표지디자인이라 생각이 들어서 한참 들여다 보게 되었던 것 같다.

가장 예술적이면서 감성적인 미술활동과 이성적이고 계산적이 경제학의 조합은
다소 어색하고 잘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이 책에서는 그러함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지식을 천천히 설명해주고 있다.
서로 전문분야가 아닌 부분들을 다른 식견으로 해석하고 있는 부분에 집중할 필요가 느껴진다.
새로운 프레임을 갖을 수 있고, 성경에 나오는 바벨탑을 보면서 붕괴되고 있는 중산층의 모습을 연상하고,
신자유주의로 인해 초래되는 빈부의 격차들을 설명하고 있다.
일전에 앞서 읽었던 문소영 기자의 책과 다소 닮아있는 부분들도 있었지만, 좀 더 디테일하게
그림과 당시의 경제상황들을 면밀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부분이 매우 큰 차이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독일문학을 전공하고 경제학 석사학위를 딴 저자는 경제학자의 눈으로 보는 명화와 예술가의 눈으로 보는
경제를 통해 경제학과 미술, 일석이조의성과를 거둘수있다.
당시의 명화의 화가가 당시 겪었을 경제상황이 화가의 활동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설명하고있다.
명화의 해석은 들을수록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작품을 이해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용어를 많이 안쓴점에서 큰 점수를 주고 싶다.
가장 좋아하는 고갱의 작품을 보면서도 매우 반가웠지만 전업화가가 아닌 주식거리소 직원으로 일하던
고갱의 이야기를 들려줄때는 전혀 다른 화가를 만난 기분이 들어서 매우 신선한 느낌을 받았고,
주식시장 붕괴로 화가가 되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다.

미술품을 이해하는것은 그림 안에 있는 사물이나 인물들이 전부라고 생각했던 기존의 프레임을 확 깨고,
화가의 경제적 상황을 이해하면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을 새로히 만들어주었다.
미술 작품마다 그 안에 들어있는 의미들이 천차만별이고, 화가들의 의중을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는
흥미로운 매력들이 있어서 책에 소개된 그림과 설명들을 읽으면서 매우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고,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한 미술산업이 앞으로 어떻게 방향을 잡고 나아가야 하는지도 다시 되짚어 보고,
미술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게 되었다.
요새는 재테크로 미술품 경매를 많이 이용한다고 들었다. 경제적 가치가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값어치
있어지는 영향도 있지만 수익률이 낮은 금융상품들에게서 멀어진 탓도 있을것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술품에 투자하는 부자들의 심리를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었고, 명화를 대할 때의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것 같아서 유익했다. 아직 문화강국이 되지못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주소와
문화수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의 필요성을 어필하고 있는 부분이 매우 인상적이였다.
다른 나라의 명화들보다 우리나라 명화들을 사랑하고, 소개하는 책들이 앞으로 많이 출판되고,
세계각국에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이 생겨났다. 아울러, 미술문화를 선도하는 국가로 발돋운 하기위한
정책지원이 부지런히 상정되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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