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의 승부, 소프트웨어로 분석하는 선거 개표방송 - C# · AWS · 파워빌더 · 델파이까지 1998~2022년 소스코드 전격 공개
이태희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대했던 바:

  1.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고민

  2.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식

  3. 실제 프로젝트의 진행 방식

 책의 표지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98년부터 22년까지의 소스 코드가 공개된 책이다. 그렇기에 시간이 흐르면서 각 시간대에 문제점과 해야하는 일에 고민들이 녹아져있다. 책의 쪽수가 526이 되는데 약 20년 간의 이야기를 526쪽에 녹여낸다는 사실 자체가 엄청난 고생이라 생각이 들었다.

읽기 전과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적혀있는 코드에 의의를 두기 보다는 저자가 어떤 문제에 직면하였고 그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나갔는지 같이 함께 생각해보기라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는 일단 코드 자체를 보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물론 코드 자체를 봐야 이해가 더 잘 되겠지만, 코드 자체가 현재 사용되는 코드와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생각하기에 저자의 생각의 흐름을 따라가는게 더 좋다고 생각했다.

또 글을 읽다보면 알 수 있는 특징이 옛날에 사용되된 프레임워크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얻어갈 수 있다는 점과 현재 쓰이는 기술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준다는 점도 눈 여겨볼만한 특징이다.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선거 관련 내용이 적혀있음으로 눈에 익지 않은 단어들이 존재한다는 점과 현재 쓰이는 기술을 어떤 형태로 설계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클린 코드나 오브젝트와 같은 책들과는 달리 하나의 프로젝트에 대한 과정에 대한 설명들이 담겨 있다. 이런 책은 시중에 별로 없다. 비슷한 특징을 찾는다면 깃허브에 올라와있는 프로젝트가 있겠다. 하지만 그런 프로젝트에는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이 책엔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이 존재하니, 이 책만이 갖는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 코딩 실력이 되는 초보자들이 읽는다면 실무에서 어떻게 프로젝트가 진행되는지 조금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