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12가지 이유 - 환경.생태 단비어린이 교양 8
조소정 지음, 신외근 그림 / 단비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새해가 시작되면서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하는 코로나19바이러스..그 시작은 무엇이었을까?

한 시각에서는 기후변화와 환경의 변화로 인해 바이러스를 품고 있던 동물들의 활동시간과 지역이 변경되어 발생했다는 주장이 있다.

그렇다면 세계의 기후변화와 환경의 변화는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단비어린이 12가지 시리즈 중 이번에 출간된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12가지 이유]가 그러한 이유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2019년 9월 호주산불은 무려 6개월여 동안 이어지면서 우리나라보다 더 큰 면적이 잿더미가 되었고 많은 야생동물과 산불로 목숨을 잃은 사람들도 

있었다. 산불이 6개월여 동안 이어졌다고??? 왜?? 산불의 원인으론 여러가지 의견이 있었지만 여기에도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35도에 이르는 고온 건조한 

날씨와 장기 가뭄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지구가 더워지는 '기후변화'로 생기는 자연재해는 우리 인간이 원인이기도 하다. 좀 더 풍족한 삶을 위해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는 일을 서슴치 않고 해왔던 인간들의 편리함이야말로 지구를 더욱 더 아프게 하고 그 아픔은 고스란히 인간에게 되돌려진다.


이 책에서는 기후변화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우리 노력으로 어떻게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는지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다.

온실가스로 인해 폭염과 물난리, 태풍, 가뭄, 허리케인 등 사람과 동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데, 온실가스의 주된 원인은 우리가 좋아하는 가축 사육으로 인한 메탄가스, 가스, 자동차 운송수단에서 나오는 가스.  공장가동을 하고 대규모 식량 생산, 전기 생산으로 인해 이산화 탄소가 많이 발생하면서 온실가스가 필요이으로 많아지면서 지구는 온난화 현상이 생기게 된다.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평소보다 0.5도 이상 올라간 상태와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과 평년보다 0.5도 이상 낮은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엘리뇨현상과 라니냐 현상, 기후변화로 인한 물과 식량이 부족해지면서 부족 간에 싸움이 일어나기도 하며,  지구 육지면적의 10% 해당하는 사막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도 문제가 된다. 우리나라는 매년 봄철 중국을 거쳐 불어오는 황사에 이제 맑은 하늘을 보기가 어렵고 숨쉬기도힘들다. 

또한 기온이 높아지면 전염병이 많이 발생한다. 지구 온도가 1도 올라가면 전 세계에 뎔대성 전염병이 번지기 시작하고 , 3도 올라가면 세계 인구의 65퍼센트가 말라리아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농작물이 제때 자라지 못해 식량이 부족해 질 수도 있다.  또 남극과 북극의 얼음이 조금씩 녹고 있어 언젠가 바다에 잠겨 사라지는 나라가 생길지도 모른다. 지구의 평균 기온이 2~3도 올라가면 동식물의 사분의 일이 멸종위기에 놓이게 된다고 하니 먹이사슬을 생각하면 인류에게도 재앙이 올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노력으로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을까?  당장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나 혼자가 아닌 다함께~ 나부터~ 실천하는 용기를 내었으면 한다.

앞으로 이 지구를 가꿔나갈 어린이들이 함께 읽고 또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노력하고 실천해야만 하는 일이다. 

오늘 이 순간 나는 내가 살아갈 깨끗한 지구,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사용하지 않는 전기코드를 뽑고 좋아하는 고기도 두번에서 한 번으로 줄이거나 양을 줄여야 할 것 같다.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걷는다면 운동도 되고 좋을 것 같다. 또한 집에서는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기로 다짐해 본다.


자 우리모두 함께 책을 읽고 함께 실천해 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