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방 새움 세계문학
버지니아 울프 지음, 여지희 옮김 / 새움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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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명의 여성이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하루 동안 겪는 일을 다룬 <디 아워스>라는 영화를 보고 버지니아 울프에게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그녀에 대해서는 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을 선두하는 작가, 의식의 흐름 기법을 소설에 도입한 작가라는 것 외에는 아는 것이 별로 없었고 유일하게 읽었던 작품도 그녀의 후반기 작품인 <세월> 정도였다. 그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녀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에세이<자기만의 방>을 읽어 보고 싶었다.


<자기만의 방>에서 버지니아 울프는 자신의 삶과 20세기 초 여성들이 받아야 했던 사회적 불평등, 성차별, 근거 없는 편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여성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여성과 픽션, 가난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여성의 사회적 위치와 돈과 자기만의 방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작품의 도입부에 여성에 대한 사회적인 차별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 나온다. 버지니아 울프가 도서관을 출입하려고 하자 관리인이 여성은 연구원을 동반하거나 소개장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다고 말하는 대목에서 당시의 여성들은 재산을 소유할 수도 없었고 가사노동과 출산과 육아라는 제약 때문에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서 완전히 배척당하는 존재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만 어떤 소소한 부분에 대한 의견 하나, 여자가 픽션을 쓰려면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여러분한데 제시하는 것입니다."

여성이 작가로서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작가이기 전에 현실에 뿌리를 둔 생활인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그녀는 신문사에서 받은 자질구레한 일을 하거나 노부인에게 책을 읽어 주고 아이들에게 알파벳을 가르치며 생계를 유지하였다. 이러한 경제적 활동은 1918년 이전의 여성들이 할 수 있었던 유일한 주요 직업이었다. 하지만 그녀는 다른 여성들에 비해서는 운이 좋은 편이었다. 돌아가신 숙모에게서 매년 500파운드의 유산을 받기로 했기 때문이다. 유산을 받기 전에 생계에 대한 어려움에 관해서 이렇게 서술한다. 그 시절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매일 해야 하는 것과 일거리를 얻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아양을 떨어야 한다는 것 무엇보다도 자신의 재능을 감추고 살아야 하는 것에 관해서 공포와 쓰라림을 느꼈다고 한다.


흔히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은 모더니즘 소설이라고 분류된다 <작가만의 방>에서도 작가와 현실의 관계에 관한 성찰을 다루고 있다. 또한 그녀는 100년 후의 여성의 삶에 대해서도 예언을 하고 있다. 여성은 더 이상 보호받는 성으로 존재하는 것을 그만두고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적극 참여할 뿐 아니라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 직업에도 여성들이 종사한다는 내용이다. 이 책은 버지니아 울프의 사고의 흐름을 따라가는 내용으로 되어있어서 어려웠지만 그녀의 삶과 예술적 세계관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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