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회복탄력성은 소통능력과 진정한 행복감에서 온다'를 시작으로, 1부 '마음의 근력, 회복탄력성', 2부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얼마인가?', 3부 '회복탄력성의 첫 번째 요소 자기조절능력', 4부 '회복탄력성의 두 번째 요소 대인관계능력', 5부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로 이어진다.
회복탄력성은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힘이다. 성공은 어려움이나 실패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역경과 시련을 극복해낸 상태를 말한다. 떨어져본 사람만이 어디로 올라가야 하는지 그 방향을 알고, 추락해본 사람만이 다시 튀어 올라가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듯이 바닥을 쳐본 사람만이 더욱 높게 날아오를 힘을 갖게 된다. 이것이 바로 회복탄력성의 비밀이다. (21쪽)
삶이 행복하고 즐거운 일만 가득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우리의 삶은 그렇지 않다. 좋은 일도 있고 나쁜 일도 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인생의 파도를 잘 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럴 때 회복탄력성이 힘이 되어줄 것이다.
우리 모두 인생의 역경을 이겨낼 잠재적인 힘을 지니고 있고 그런 힘을 회복탄력성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회복탄력성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그 환경을 스스로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하는 인간의 총체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학자들은 회복탄력성의 핵심이 결함이나 약점이 없는 것에 있다고 보지 않는다. 그보다는 변화하는 상황에 알맞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 회복탄력성의 핵심이다. (6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