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고는 명언 시리즈 중 시네마 명언도 때마침 잘 나왔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명작 영화 속 명언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통찰하는 힐링 인문학 여행서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이다. 인문학자 지식큐레이터 김태현이 명언을 큐레이션 하여 철학자들의 명언, 문학작품 속 명언, 심리학자들의 명언 등을 출간해왔는데, 이번에는 시네마 명언을 모아서 세상에 내놓았다. 이 책을 읽으며 영화 속의 명언을 정리해보면서 마음에 담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소설에 명문장이 숨어 있듯, 영화에도 명대사가 있습니다. 때로는 감정에 푹 빠지게 되고 때로는 삶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그런 명대사, 명언 말입니다. 이 책은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울린 명대사를 한 데 모았습니다. 영화의 내용과 그 속에 등장하는 주옥같은 대사를 접하는 것만으로도 독자 여러분의 감성력과 통찰력이 한 단계 더 심오해질 것입니다. (5쪽,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은 총 8부로 구성된다. 1부 '꿈과 자유를 찾아주는 명대사', 2부 '사랑이 싹트는 로맨틱 명대사', 3부 '인문학적 통찰력을 길러주는 명대사', 4부 '사람의 심리를 파고드는 명대사', 5부 '지친 마음을 힐링해 주는 명대사', 6부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명대사', 7부 '불굴의 의지를 보여주는 명대사', 8부 '내 안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명대사'로 나뉜다.




인상적으로 보았던 영화, 언젠가 한번 보겠다고 찜 해놓고 아직 못 보고 있는 영화, 유명한 영화, 보고 싶은 영화, 다시 한번 더 보고 싶은 영화, 텔레비전에서 우연히 보았는데 푹 빠져들어 보았던 영화, 극장에서 보았던 영화 등등 온갖 영화가 가득 담겨 있다. 이 책을 보면서 간단하게 핵심을 훑고 지나간다.

그런데 책 한 권에 담기기 위해 정말 그 영화 중에서도 핵심 중의 핵심만 짚어준다. 그 영화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그 명언, 그 말이 나오기 위해 긴 러닝타임이 필요한 그 영화 말이다.


책을 읽는 중 흥미롭게 느껴지는 영화가 나온다면 반드시 감상해 보세요. 단순한 재미요소로 영화를 보기보다 그 안에 숨겨진 인문학적 요소에 집중하다 보면 이전에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즐거움을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5쪽)



이 책을 보면서 영화 <사토라레>에 관심이 생겨서 한번 찾아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만약 자신의 속마음이 여과 없이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들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254쪽)

생각이 타인에게 들리는 특이한 인물이 등장한다는 점이 독특한 상황이다.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이 영화 꼭 찾아서 보고 싶다.

733 우리는 우리를 표현하기 위해서 말을 사용한다기보다, 어쩌면 우리를 감추기 위한 자기방어본능으로 무수한 말을 내뱉고 있을지도 모른다. (255쪽)


이 책을 읽으며 아는 영화를 만나면 반갑고, 모르는 영화여도 명언을 보면서 언제 한번 그 영화를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다양한 영화 작품들을 떠올리며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영화 속 문장이 카운트되며 총 1000개의 문장으로 마무리된다. 주마간산의 느낌으로 쫙 훑어보며 문장을 마음에 담고 마음에 드는 영화를 언제 한 번 보겠다며 체크해둔다. 이 책을 읽으며 시네마 명대사를 모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