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100만 왕초보가 감동한 최고의 주식투자 입문서, 2023년 최신개정판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윤재수 지음 / 길벗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는 예전부터 서점의 재테크 코너를 지나다니다 보면 표지에 적혀있는 '100만 왕초보가 감동한 최고의 주식투자 입문서'라는 유혹적인 부제목에 눈길이 끌려, 한번쯤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책이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이번에 서평단에 당첨되어 주식 투자를 시작한지 3년만에 드디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사실 처음에 주식을 할 때는 막막한게 한두가지가 아니다. 예를 들어 처음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야 하는지, 주식은 어떻게 매매하는 건지도 모를수 밖에 없다. 이 책은 그런 초보자들이 주식 투자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친절하고 쉽게 주식투자의 A부터 Z 를 설명해준다.

또한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는 2005년 초판이 발행된 이후에 벌써 18년 동안 꾸준히 개정판을 내왔는데, 이를 통해서 투자자들에게 주식 투자의 기본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최신 정보까지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본 2023년 판에는 2023년 1월 초까지의 주가 정보나, 현재 시점에서의 향후 전망치가 포함되어 있다.)

한편 이 책이 초보자들 만을 위한 책은 아닌데, 직접 투자 경험이 있는 투자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 책의 처음을 보면, 저자가 자신의 투자 원칙을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간단하지만 아주 중요해서 투자자라면 누구나 항상 유념해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그 원칙은 바로 '평소에 기업가치를 연구해둔 종목'이 '사전에 정해둔 매매시점'에 도달할 때만 주식을 매매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1) 종목선정의 원칙 2)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 3) 포트폴리오 구성의 원칙 4) 대세판단의 원칙이 중요함을 알 수 있는데, 사실 이 4가지 원칙만 잘 지킨다면 투자에서 실패할 확률은 매우 낮아질 것이다. 저자는 이 책 전체에 걸쳐 어떻게 하면 위의 원칙을 지켜나갈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필요한 지식들을 무엇인지를 쉽고 명료하게 설명해준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은 어느 한 분야에 치우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저자는 가치 투자, 테마주 투자, 배당주 투자, 그리고 파생상품 투자까지 주식 투자의 많은 방법을 두루두루 설명해준다. 그래서 어느 정도 투자 경험이 있는 투자자들도 이 책을 읽으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깨닫고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동안 가치투자 위주로만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트레이딩이나 테마주 투자에는 문외한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그런 투자에 대한 지식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

어떤 분야의 대가일수록 화려한 수사여구나 보여주기식의 프레젠테이션에 얽매이지 않는 법이다. 오히려 그들은 간단하지만 핵심을 찌르는 방식으로,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이 책도 바로 그런 고수의 느낌이 나는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계속 소장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읽어보고 참고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