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 자손으로 양육하라 - 조엘 비키의 신앙교육 가이드
조엘 비키 지음, 김진선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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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으면서 13년 전 부모가 되어 백일이 된 아이를 안고 교회에서 유아세례를 받았던 기억이 났다. 유아세례를 받으면서 이제 아이를 하나님의 자녀로 잘 양육하리라 다짐했지만 세월이 흘러 이제 아이가 중학교 1학년이 된 지금 내가 과연 아이에게 복음을 제대로 가르쳤는지 아이가 본받을 만한 모범적인 삶을 살아왔는지에 대해 반성해 보았다. 본서는 복음에 대한 사상서가 아니라 교육지침서이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성경의 어느 부분을 복음의 제시로 활용할 것인지, 또 복음을 전하는 방법과 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부모가 독서 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복음의 내용에 있어 하나님의 성품은 묵상을 통해서 아이들이 많이 생각해 본 것이지만 죄의 심각성이나 도덕법의 용도에 대해 설명 해야 하는 부분은 많은 도전이 되었다.  


자녀가 점점 자라면서 학교 성적과 대학 입시라는 과제가 점점 커지면서 초등학교 때 읽어주던 그림 성경책이나 동화는 어느덧 국어 영어 수학 참고서로 바뀌어 간다. 주일 학교에 참여하는 것도 학교의 행사나 시험 일정에 언제나 우선순위가 밀리고, 선행학습이 일반화 되었지만 설교 말씀의 내용을 미리 읽어보는 “예습”을 하고 예배에 참석하는 학생은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 신앙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신앙 교육을 위해 스스로 준비하는 부모는 흔치 않을 것이고, 더 가르치기 위해 과외 선생님을 찾아보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성서유니온에서 출판되는 매일 성경을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해 왔지만 아이들의 신앙은 오히려 사춘기,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더 무디어지는 것 같다. 왜 이런 것일까? 그 근본 원인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면 우리 자녀들이 복음을 학교 중간고사 기말고사보다도 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은 부모의 태도와 삶의 방식에서 그대로 배운 것 들이다. 자녀를 가르치기 위해서 선행될 조건은 부모가 먼저 신앙의 모범적 삶을 사는 것이다. 내가 신앙으로 사는 나의 삶의 완성도에 따라 부모로서 양육의 깊이도 달라진다. 나의 삶과 양육은 동전의 양면처럼 붙어있다. 복음을 전하는 방법에 있어 가정예배를 드리거나 교리문답을 하라고 제시되어 있는데 이 조건 자체가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전제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책을 정독하고 아이와 함께 제시된 성경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토의를 거쳐 이해가 완벽하다 해도 남는 숙제가 있다. 아이들에게 복음의 내용을 전하고 복음의 조명 하에 살아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얘기할 때, 여러 세상적인 가치관을 거슬러야 하는 점을 발견하다. 소위 범생이 (모범생)이란 소리를 들어야 하고 적당히 타협하고 어울리지 못하는 편협한 아이라는 말을 들을 용기가 있는가 자문한다. 바르게 사는 것이 왕따가 되는 길일 수 도 있는데 나는 예외적인 삶을 선택할 수 있는가는 복음의 능력이 아닌가 한다. 돈과 하나님을 동시에 섬길 수 없듯, 세상 문화를 즐기며 신앙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어린 시절부터 깨닫는다면 오히려 성인이 되었을 때 이러한 갈등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 본다.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로 자란 아이들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리라는 믿음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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