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죽을 때까지 나답게 살기로 했다 - 자신을 죽이지 말고 무기로 삼아라!
세토 카즈노부 지음, 신찬 옮김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마흔이 넘은 나이가 삶의 방향을 잃은 느낌이 들 때가 있어요. 어떻게 살아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답이 없는 고민을 계속하게 될 때가 있어요. 도대체 난 누구고? 무엇을 해야 할까? 나도 일하고 싶고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데 무엇을 해야 하지? 끝없이 고민하고 취업사이트를 들락거리고 답이 없어 <나는 죽을 때까지 나답게 살기로 했다>를 읽게 되었지요. 근데 나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 책은 말합니다. 지금보다 더 풍요롭고 충실한 인생을 보내고 싶은가? 스스로 빛나는 삶을 사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기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 말고 자신의 감정을 먼저 살리라고 한다. 보통의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을 감추고 싶고 보완하고 싶어 하는데 약점보다는 감정을 살리라는 말은 새로운 도전처럼 느껴졌다. 약점은 과감히 버리고 강점은 더욱더 발전시키는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결단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나의 강점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강점은 잠재 능력이 발전하여 형성되며, 잠재된 재능은 실천하여 습득한 지식의 조합이다. 잘 드러나지 않는 재능은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잠재 능력을 키우려면 반드시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 당장 성과가 보이지 않아도 끈기를 갖고 노력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시행착오도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정성을 들이다 보면 잠재 능력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자기의 강점을 알기 위해서는 자기인식의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 자기를 인식하는 행위는'나는 이런 사람이다', '나는 이런 성격이다'라는 의식이다. 자신의 재능이나 기질, 습관, 감정의 실체를 애써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평생 모를 수도 있다. 자기인식은 자기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며 인생에서 자기 결정할 수 있는 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과 만족이 커진다.

 

 



<자기인식에 필요한 다섯 가지 마음가짐>

1. 모든 사람은 잠재 재능이 있다.

2. 아무도 '혼자' 살 수 없다.

3. 나의 상식과 남의 상식은 다르다.

4. 있는 그대로 살아갈 용기를 가져라.

 

 



이 책을 읽으며 나의 강점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다. 그런데 막상 쉽게 떠오르지는 않는다. 강점은 나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찾을 수도 있지만,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는 존재이기에 관계 속에서 자신만의 강점을 찾을 수 있고 자신의 강점을 타인을 위해 사용하며 강점을 발전시킬 수 있다. 저자는 강점만 강하 시킬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자신의 약점도 바라보고 받아들이라고 말한다. 잠재 능력을 키우기 위한 사전 준비로는 일단 느긋하게 쉬고, 돈을 모으고, 가족이나 동료에게 감사하라. 저자는 다양한 질문을 통해 강점을 찾아갈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찾기 바랍니다.

 

 

 





 

 

 

 

[이 글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