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 - ‘지식’이 아닌 ‘역량’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키워드, 개별 맞춤형 학습
베나 칼릭.앨리슨 츠무다 지음, 신동숙 옮김 / 한문화 / 2019년 1월
평점 :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대해서지만 아이 같은 성인을 교육하는 나에게도 큰 의미가 있었다.
책에서는 제목에서처럼 학생이 주도적으로 공부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학습 자체를 스스로 할 수 있게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마음을 먹게 도와야 함을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실제로 학생들이 행할 수 있게 돕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목표를 정해야 함을 강조하고 4장에서는 학습 결과인 성취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5장에서는 실제 모습과 수업계획에 대해 이야기하고 6장에서는 피드백을 어떻게 줄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7장은 방법 뿐만이 아니라 개별 맞춤형 학습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6장의 피드백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학생들이 피드백을 편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결과보다는 끈기있게 노력하는 태도를 높이 사고 지속적인 배움에 열린 마음 자세를 갖는 습관을 들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맞고 틀리고 수정하고만이 아니라 학생이 더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돕는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서 좋았다.
전반적으로 교육 이론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책이라 교사로서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