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디자인 무인양품 디자인 1
닛케이디자인 지음, 정영희 옮김 / 미디어샘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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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양품의 많은 매장을 디자인 해온 인테리어 디자이너

스기모토 다카시의 말이 인상 깊다


"상품 하나하나가 전부 소중하지만 무인양품의 진짜 매력은 콘셉트입

니다. ' 무인(상표가 없는)의 양품(좋은 상품)'. 그 이상은 없다 싶을 정도

로 매력적인 콘셉트죠. 그러니 무인양품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올해

는 뭔가 만들어 유행시켰지만2~3년 후에는 쇠퇴했다'이런 식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올해도 무인양품, 내년도 무인양품, 내후

년도 무인양품, 계속 무인양품인 거죠. 무인양품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갈고닦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으로 무인양품의 철학은 충분히 표현되었다고 본다


무인양품의 팬인 한 사람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왜 이런 회사,이런 제품이

탄생하지 못할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책속에 담긴 무인양품의 철학을

들여다 보면 과연 대단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단순함에 얼마나 깊은 역사와 철학이

스며들어 있는지를 알게 되면 역시 일본이라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과연 우리나라에서 무인양품과 같은 회사가 탄생했다면

지금처럼 계속 성장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회사의 철학과 상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가치를 알아보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다. 지금은 열렬한 팬인 나 조차도 처음 무인양품이 한국에서

처음 매장을 열었을때 '뭐야...별것도 아닌 물건이 뭐 이렇게 비싸?'

하고 생각했다. 지금이야 꽤 많은 곳에 매장을 열며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은 상황이지만 당시 대다수의 반응은 나와 다르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디자인을 전공하는 몇몇 친구들이야 

하라켄야의 존재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감탄을 하곤 했지만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는 '역시 대단한 철학으로 만들어진 기업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대단한 기업이 되었구나' 하고 생각했지만 꼭 현재의 무인양품을 

만든 이들이 아니었더라도 무인양품 디자인의 기반이 되는 역사와 문화,

그 수요를 이끌어가는 소비자들이 존재하는한 무인양품같은 기업은

반드시 일본에서 태어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무인양품은 단순히 생활용품을 만드는 기업이 아닌

일본을 떠올릴 만한 일본의 자랑인 기업으로 존재하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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