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 왜 야생동물은 비만과 질병이 없는가?, 재개정판
하비 다이아몬드 지음, 강신원 외 옮김 / 사이몬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뚱보였고 고엽제 환자였다. 나는 질병을 치료했고 누구보다 날씬하다. 내가 바로 이 내일 원에 살아 있는 증거다"

이 책의 저자 하비 다이아몬드의 얘기다. 그의 몸은 "종합병원"이었다. 어릴때부터 병을 달고 살았고, 고엽제 후유증으로 죽음 직전까지 갔다. 그런 그가 "자연위생학"을 실천하여 병을 고쳤다. 20대, 178cm 에 80kg이 넘던 그가 25kg을 감량했다. 그 이후로 그는 한번도 살이 찐 적이 없고, 병에 걸린적도 없다.

이 책을 읽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동안 내가 믿어왔던 사실들과 정반대의 내용이었다.
가장 쇼킹했던 건 달콤하면서도 맛있는 과일과 야채에 모든 영양소, 특히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이 말은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계란이나 육류를 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동안 한끼 식사에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이 다 포함된 식단을 먹는게 좋고, 단백질 섭취를 위해 동물성단백질이나 유제품을 섭취해주고, 탄수화물은 가능하면 줄이는게 좋다고 믿어왔다.

놀라지 마시라. 이 책의 내용대로 실천한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고 날씬하고 에너지 넘치게 살고 있다. 알려드릴 내용이 많으니 이만 각설하고 핵심포인트 전달한다.




●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어라

인간을 포함한 모든 포유류는 몸의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라는 것이 아니다. 수분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이 땅에서 자라는 음식을 말한다. 자연적으로 수분 함유량이 아주 높은 두 가지 음식은 오직 과일과 채소밖에 없다. 당신이 먹는 그 밖의 모든 것은 농축된 음식이다. 농축되었다는 말은 가공처리나 요리를 통해 수분이 제거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총 섭취량 중 70%가량은 수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 말은 과일과 채소가 식사의 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머지 30%는 농축된 음식 즉 통곡물이나 빵 등으로 이루어져도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p56)


산 음식은 오직 과일과 채소뿐이다.

수분은 음식에 있는 영양분을 몸의 모든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과 독성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과일과 채소에는 인간에게 아주 필요한 단백질이 칼로리 백분율로 무려 오에서 십프로 가량 함유되어 있다(바나나 4%, 살구10%, 오이11%)



●한 번에 한 가지만 먹어라

반드시 기억해야 할 음식 배합의 원리이다.
자연 속 동물들은 음식을 아무거나 섞어 먹지 않는다. 그것이 그들이 건강한 이유다. 그들은 한 번에 한 가지 음식을 먹는다.

우리 몸은 위에서 한 가지 이상의 농축 음식을 동시에 분해하고 소화할 수 없도록 만들어졌다.
인간은 사자, 돼지, 말의 음식을 모두 먹을 뿐만 아니라 밥상 위에 이 모든 것을 올려놓고 한꺼번에 먹는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식탁 위 음식의 종류가 많을수록 당신의 몸은 더 힘들어진다.


고기를 먹고 싶으면 채소나 샐러드와 같이 먹는다. 빵을 먹고 싶다면 빵을 채소나 샐러드와 같이 먹는다. (p92)



●단백질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위험하다


단백질은 모든 음식 중에서 가장 복잡한 물질이다. 그것을 체내에서 소화하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 또한 가장 복잡하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다른 어떤 음식보다 소화 과정에서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초과된 단백질은 우리에게서 에너지를 뺏어갈 뿐 아니라 독성 노폐물의 형태로 따라서 그 노폐물을 제거할 에너지가 생길 때까지 체중을 늘린다.


●단기간 실천법, 모노 다이어트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특정 기간 동안 살아 있는 음식(과일과 채소)만 먹는 것이다. 1~3일간 오직 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만든 주스만 먹는 등의 방법이다.
모노 다이어트는 몸 청소법이다.



정리하자면, 과일과 채소를 가장 우선적으로 먹어라. 단백질은 가급적 적게 섭취하고, 탄수화물 음식을 먹을때는 단백질 음식을 먹지 말고, 낮 12시 이전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먹는다면 과일과 채소만 먹어라!! 이것이 핵심!

이 책은 제목이 이상하게 번역되었는데, 단순한 다이어트 책이 아니다. 비만과 질병 치료의 바이블 같은 책이라 할 수 있다.

건강과 다이어트, 맑은 피부, 활기찬 인생을 꿈꾸는 모든 분들께 진심 강추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