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초등 수학 5-1 (2019년) - 개정 교육과정 완벽 반영 초등 최상위 수학 (2019년)
디딤돌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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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심화학습 디딤돌 최상위수학 5-1 풀고 수학잘하는아이로 통하다!


 


초등문제집 수학기본서만 풀려도

학교시험은 잘 볼 수 있지만 우리아이는

수학개념서 + ​초등상위권문제집의 병행을 택했습니다.

수학잘하는아이는 디딤돌 상위권수학쯤은 풀려야죠?ㅋㅋㅋㅋㅋ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완벽 반영된 최상위수학.

5학년 1학기 수학문제집으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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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따라 강남? 누나따라 강남 온 우리 태민군은요,

현재 수학학습지를 풀면서 수학홈스쿨링을 진행하고 있어요.

학교에서 방과후 수업을 하는건 없고, 태권도 운동을 마치고 오면

"엄마, 딱 5분만 쉬고 공부할게요."라는 말을 뒤로  매일홈스쿨을 하고는 합니다.

그렇게 매 학기마다 방학기간을 비롯해 수학예습과 학기중 공부를 하다보니

수학 상위권교재 디딤돌 최상위수학 & 최상위수학S를 만나게 되었어요.

까칠한 최상위와 친절한 최상위 중 우리아이들은 전자인듯 합니다.

수학 쪼옴 한다면 수학심화서로 고난도 문제해결력 키워주기 새학기를 맞이한 지 4주차,

우리아이는 수학기본서 1권, 최상위수학1권, 최상위수학S1권째 학습중에 있어요.

5학년수학 진도는 아직 2단원인데 어찌하다 보니가 벌써 3권째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내용을 완벽마스터 했느냐?

이따금씩 틀리는 문제들이 있는걸 보면

학기중 공부는 계속되어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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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학기라 친구들과 학습에 적응하느라

긴장도 했을법한데, 엄마는 디딤돌 학습다이어리에

이렇게 빼곡하게 채워나가  봅니다. 초등연산문제집인 최상위연산은

12월부터 하기 시작했는데 이제 2일차 분량쯤 남았구요,

학기중 수시평가대비에 좋은 <디딤돌 초등통합본 5-1>은  국어, 사회,과학,수학 등을

 뜯어서 요즘 풀기 시작했답니다. 하지만 수포자, 불수능이란 말이 자주 돌고 있어서

태민군은 수학잘하는아이로 키워주고 싶은 것이  엄마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영은이맘이 다짐한 건 '틀린 문제는 꼭 다시 풀자!'입니다.

단원에서 틀린 문제들을 보면 아이가 어려워하는 문제였으며  문제풀기 복습을 통해

 수학개념이 잘 서리라 생각해서입니다. 그 생각은 아직도 변함이 없으나

조만간 한학기 선행도 시작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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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2월부터 풀기 시작한  디딤돌수학문제집

초등수학 기본+응용5-1은 2월에 마쳤습니다.

그리고 연산을 학습하면서 틈틈히 영단어 학습도 하고

초등심화학습에 들어간 것 같아요. 물론 상위권수학교재는 1권 아닙니다.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으라고 하지요? 아이는 또 그만큼 해 내기에

엄마는 수학 잘 푸는 아이를 보고 수학문제집을 들이밀었어요.

그렇게 시작한 1월31일부터 < 최상위수학 5-1 >을 드디어 끝냈습니다.

최상위수학 5-1 학습 스케쥴표' 8주 완성을 꼭 해야지'는 아녔지만

수학기본서처럼 2장~3장씩 매일 풀다시피 하니 가능했어요.


기특한 태민군에게 박수부터  보내봅니다.  "짝짝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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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1학기 목차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2. 약수와 배수 /

3. 규칙과 대응  / 4. 약분과 통분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이 중 제일 힘겨워했던 단원 왜 없겠습니까?

6단원 <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는 그래서 더 꼼꼼하게 풀게 하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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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잘하는 아이들의 좋은 습관 중의 하나가

바로 매일매일 규칙적인 학습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제에 대한 시간 관리를 잘 하는 것인데요,

지금까지는 엄마가 거의 체크를 하고 있지만 중학생이 되면

아이 스스로가 해 내주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초등심화학습도 매일홈스쿨로

진행하였더니 8주가 아닌 6주 만에도 끝낼 수 있었어요. 각 단원에서 배울 개념설명과 함께

구성된 BASIC CONCEPT로 개념 살리고 본격적인 심화 학습에 들어가기 전 단계로

개념을 적용해 기본 실력을 확인했다면 레벨테스트도 가능합니다.


최상위수학구성 : BASIC TEST - MATH TOPIC - LEVEL UP TEST - HIGH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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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도 더 풀어본 5학년1학기수학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덧셈, 뺄셈, 곱셈,나눗셈이 섞여있는 식 계산하기부터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쉬운 내용이라 생각했지만 연산학습을 가끔 빼  먹어서인지

틀리는 문제가 더러는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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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원 약수와 배수>는 연산교재에서 충분히 익혔으니까

틀리는 문제가 없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도형을 활용한 최대공약수 문제에서 틀려 주셨더군요.

일단 계산을 하고 문제를 풀려고 했음에 칭찬도 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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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가  문제풀이 동영상을 통해 LEVEL UP TEST를 풀기도 하고,

HIGH LEVEL 문제는 다 맞힌!!!!!

울어야 합니까? 웃어야 합니까?

마지막에 강하군요 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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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단원 규칙과 대응>은 뭐지?꼼꼼이 살피며 학습하기도 했어요.

삼각형의 수 VS  사각형의 수 사이의 대응 관계 알아보기를 잘 살펴야 합니다.

특히 도형 사이의 대응 관계는 더 어려운듯 했어요.

엄마님 열변을 토하며 가르쳤어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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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이해를 다 한거니 만거니?'


암튼 문제에서 100% 중 80% 이상은 이해하나 봅니다.

마지막 LEVEL TEST 나 HIGH LEVEL 에서 강한걸 보면요.

우리아이 초등학교에선 중간고사,기말고사시험은 없지만

대신 수행평가가  매순간 기다리고 있습니다.

초등고학년인만큼 매일 대비 필요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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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단원 약분과 통분> 에서는 크기가 같은 분수, 분수의 약분,

기약분수로 나타내기, 분수의 통분을 배우게 됩니다.

마주 앉아서 한 문제,한 문제 짚어주지 않고 아이가 혼자서 공부했던 5학년수학문제집

 상위권수학 < 최상위수학 5-1 > 빨간 색연필이 썽이 났네요 ㅎㅎㅎㅎ

계산을 바로 하지 않고 대충했기 때문이 혼도 내야만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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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를 틀렸을 때엔

보시는 것처럼 한 문제당 한 쪽씩 추가하며 풀게 했습니다.

노발대발은 예전 얘기고,요즘은 수긍하며 푸는 아이는 수학잘하는아이?

이 아이 경찰대학교 간다는데요 ㅎㅎㅎㅎㅎ

그러니  단디 시킬 수밖에요. 바뀔 땐 바뀌더라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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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은근 문제가 많이 틀린 단원은

<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입니다.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 그 뭣이 어렵다고 계산착오를 ....

107페이지 다음 세 분수 중 가장 큰 분수에서 나머지 두 분수를 뺀

차를 기약분수로 나타내시오를 틀려서 바로 불린 당하시고 다시 풀었습니다.

엄마도 열심히 푼 흔적 보이시죠?

그리고 은근 수 카드를 이용한 문제를 자주 틀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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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의 끝트머리,그리고 3.1절에도 공부한 우리아이들~

점점 오답을 줄이는가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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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다음 날에는 <교내 경시대회 5단원>을 풀게 하였는데

역시나 오답이 있었습니다. 머리로는 아는 수학문제가 왜 자꾸 손으로는 틀릴까요?

바로 연습량이 부족해서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아쉽지만 90점에서 그쳤어요.이 또한 잘했지만요.

 

 

2019.3.2 드디어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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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딤돌 상위권수학 대표 심화유형 문제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1. 직사각형의 변의 길이와 넓이.

2.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도형의 둘레와 넓이

3. 겹치거나 이어붙여 만든 도형의 넓이

4. 겹쳐서 이은 도형의 둘레와 넓이

5. 평행사변형의 넓이

6. 삼각형의 넓이

7. 마름모의 넓이

8. 사다리꼴의 넓이

9. 도형 안의 부분의 넓이 구하기

10. 다각형의 넓이를 활용한 교과통합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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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레란 물건의 가장자리 한 번 둘러싼​ 끈의 길이입니다.

상위권수학문제집 최상위수학 5-1에 나와 있는 넓이구하는 공식도

마저 적어 볼게요. 그리고 하단에 있는 < 실전 개념>도 함께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 (정다각형의 둘레) = ( 한  변의 길이) X ( 변의 수 )

* ( 평행사변형 의 둘레) = ( 한 변의 길이 ) X 2 + ( 다른 한 변의 길이 ) X 2

​*  ( 마름모의 둘레 ) = ( 한 변의 길이 ) X 4

  * ( 직사각형의 넓이 ) = ( 가로 ) X ( 세로 )

* ( 정사각형의 넓이 ) = ( 한 변의 길이 ) X ( 한 변의 길이 )

* ( 평행사변의 넓이 ) = ( 직사각형의 넓이 )  = ( 밑변의 길이 ) X ( 높이 )

* ( 삼각형의 넓이 ) = ( 평행사변형의 넓이 ) ÷2 = ( 밑변의 길이) X ( 높이 ) ÷2

* ( 마름모의 넓이 ) = ( 직사삭형의 넓이) ÷2 =( 한 대각선의 길이 ) X ( 다른 대각선의 길이)÷2

* ( 사다리꼴의 넓이) =  ( 평행사변의 넓이) ÷2  = ( 밑변의 길이 ) X ( 높이) ÷2

= <( 윗변의 길이 ) + ( 아랫변의 길이 )> X ( 높이 ) ÷2

 

자, 여기까지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공식은 끝입니다.

그리고 개념 문제에 이어 심화유형 문제를 풀게 되는데요,​

공식을 달달달 외워서 몸에 익혀야만 유형 문제에 도전할 수 있어요.

수학문제 풀 때 단위를 꼭 확인하는 것도 기본이고, 3월6일까지는 잘 풀어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엄마가 지켜보는 가운데서도 잘 풀 수 있는지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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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페이지 ​MATH TOPIC <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문제부터 시작합니다.예시문제를 통해 생각하기,

해결하기 등을 쭈~~욱  이해하였다면 Go! 보시는 것처럼 응용문제 맞습니다.

먼저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한 뒤 비어있는 부분을 빼 주면

색칠한 부분의 넓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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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님도 처음 마주하는 자리라 정답지 들고 체크 준비까지 마쳤어요.

철저한 준비성 오~~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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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도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과는 다른 마음가짐으로 앉은듯 합니다.

꼼꼼이 문제를 읽은 후 생각하며 문제풀기 시작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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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삼각형의 넓이 문제입니다.

공식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다시 읽는 모습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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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5-3> 오른쪽 평행사변형 ㄱㄴㄷㄹ은 밑변이 24cm 이고,

높이가 12cm 입니다. 선분 ㄱ ㅅ과 선분 ㄷㅂ은 길이가 같고

평행사변형 ㄱㄴㄷㄹ의  넓이가 삼각형 ㄱㄴㅇ의 넓이의 6배일때,

삼각형 ㄷㄹㅇ의 넓이는 몇 cm2입니까?  ==>  풀이과정 동영상으로 보여드릴게요.

( 저는  두 번이나 읽어보았는데 아이는 이렇게,저렇게 하면서 금새 푸네요^^)

오호 기특기특해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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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문제풀기는 계속 이어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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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수학으로 이어지는 초등고학년 우리아이는 5학년수학 공부중!

문제 풀 때  답만 구할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을 식으로 적게 하였습니다.

머리로는 알겠는데 설명으로 못 적겠다? 그래서 <정답과 풀이>를 보고

일목요연하게 적도록 하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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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름모가 하나가 아닌  4개가 겹친 그림 등장합니다.

문제7-1> 두 대각선의 길이가 각각 8cml 인 마름모 4개를

다음 그림과 같이 겹쳐서 그렸습니다. 도형 전체의 넓이는 몇 cm2입니까?


풀이. ( 네 마름모 넓이의 합)  = ( 8 X 8 ÷2) X 4 = 32 X 4 = 128cm2이고

( 겹쳐진 부분의 넓이의 합) = 32  ÷4 X 3 = 24cm2입니다.

( 도형 전체의 넓이 ) = ( 네 마름모의 넓이의 합) - ( 겹쳐진 부분의 넓이의 합)

= 128 - 24 = 104 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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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태민군의 상위권수학문제 풀기는 계속 이어졌어요.

"지금 뭘 보는 거니?" 아하! * 사다리꼴의 넓이 구하는 공식을 보는군요.

그렇다고 해서 문제를 모른는건 아니었다며 엄마에게 설명을 해 줍니다.

가로로 식을 세운 후 설명 Go! ( 삼각형ㄹㅁㄷ의 넓이를 구하면

사다리꼴 ㄱㄴㄷㄹ의 넓이도 구할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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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당부한 말은 수학은 문제를 풀 때 과정을 꼭 적기였어요.

5학년1학기수학 마지막 단원의 하일라이트인 LEVEL UP TEST가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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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딤돌 심화문제집 최상위수학 LEVEL UP TEST부터는

문제풀이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마무리는 동영상을 전부 다 본 후 풀어 주었구요, 다만 틀린문제의

풀이과정은 제가 첨삭을 좀 해주었습니다.  문제를 풀다 말았더라구요.

그래도 부족해 보이는건 수학강의를 듣고 풀었어도 과정이 있어야는데 없이 답만 적었네요.

살짝 수상하지만 엄마는 아이를 믿어 보렵니다.

우리아이 수학잘하는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학기중 예습과 복습은 철저히!

다른 과목보다도 수학은 매일홈스쿨 해 주었는데  태민군의 초등심화학습은 6주만에 끝났어요.

5학년1학기 수학 끝났다고 하지만 끝난 것이 아닌거 아시죠?

학기중 수학공부는 계속되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경시대비문제를

접하기 전에 최상위수학을 풀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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