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공부법 - 투알못도 부자로 만들어주는 책 읽기
이재범 지음 / 일상이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 공부법'을 지필한 네이버 경제 분야 파워블로거 이재범(핑크팬더)는 2002년부터 투자를 위해 수천권의 도서를 읽고 책 속에서 '부의 비밀'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투자이론과 원칙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주식투자와 부동산투자를 꾸준히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주로 읽은 책은 경제/경영 분야였으며 블로그리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책을 지필하였다고 한다. 그가 운영하는 '천천히 꾸준히'라는 네이버 블로그에는 '자기계발서' '경제경영분야' 등의 수많은 도서책 리뷰만 1.700개가 넘는다고 하니, 베스트셀러나 추천받고 싶은 도서를 참고해 보기 바란다.

 

부의 공부법은 그가 읽어온 수 많은 경영/경제 분야의 도서중 알짜배기 52권을 각각의 도서의 목적에 맞도록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였다.

 

1. 부자가 되려면 마인드부터 바꿔라(14권)

2. 부자가 되려면 돈 공부부터 시작하라(13권)

3. 금융투자,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라(12권)

4. 부동산투자, 공부한 만큼 성공한다(13권)

 

<제 1부> 부자가 되려면 마인드부터 바꿔라

 

부자가 되려는 준비한 자의 마인드는 무엇일까? 막연히 부자가 되려고 꿈만 꾸는 것일까? 내가 꿈꾸는 부자의 개념을 확실히 잡아주는 목차들을 보며 부자의 집에 초대되어 그의 노하우를 듣는 기분였다. 일단 필자가 추천하는 도서list(목차)를 유심히 살펴보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도서를 읽어보길 권한다.

 

<제 2부> 부자가 되려면 돈 공부부터 시작하라

 

그렇다, 부자가 되려는 긍적적 마인드가 준비되었다면 실질적 지식이 필요하다. 돈은 무엇인가? 돈을 벌기 위해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무슨 목적으로 돈을 벌려고 하는가?

돈버는 방법의 원리와 기술은 무엇인가? 등의 돈 공부가 왜 필요한지의 개념을 확장시켜주면서 결정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방향을 잡아준다.

 

 

<제 3부> 금융투자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라

 

저가가 추천하는 책 in 책 속의 주옥같은 성공법칙을 눈여겨 볼 수 있다. 결국 부의 끝은 투자인 것은 확실한 것 같다. 제 3부는 다양한 투자 방법을 소개하는 도서list를 꼼꼼하게 정리해두었다. 일단 나의 니즈의 중심으로 간략히 요점 정리해 보려한다.

 

?역사는 언제나 반복되니 과거를 기억하며 다가올 문제를 확신이 아닌 확율로 투자하라!

Markets never forget

시장은 절대로 잊지 않는다

<주식시장은 어떻게 반복되는가>

저자: 켄 피셔

?유명한 주식투자자 12명을 소개하고 그들의 투자방법을 설명하였다.

<주식투자 성공 5원칙>

원칙1 투자 전략

원칙2 가치투자

원칙3 종목의 질 파악

원칙4 투자 타이밍

원칙5 리스크 관리

.

적정 PER=이익성장률+배당률

<주식부자들의 투자수업>

저자: 고이즈미 히데키

?섹터별로 살펴봐야할 저평가 기업을 알려주는 김지훈의 [돈이 된다! 주식투자]와 서준식의 [왜 채권쟁이들이 주식으로 돈을 잘 벌까?]의 개정판인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는 내게 필요한 도서라 특히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외에도 집중투자, 분산투자, PSR 0.75이하 투자, 국채시가배당률 주식투자방법, 채권투자등의 노하우를 기록한 도서list를 만나볼 수 있다.

 

<제 4부> 부동산투자, 공부한 만큼 성공한다.

 

투자의 꽃은 부동산일 것이다. 작은 돈을 알뜰히 저축한 후 적지 않게 굴린 다음 결국 부동산을 통해 큰 돈을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저자는 마지막 쳅터에 부동산투자관련 도서를 정리해 놓은 듯하다. 부동산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개념부터 수익률 계산, 리스크 관리법에 이르기까지의 금융기법을 꼼꼼하게 부동산에 접목하여 알려주는 책, 겝투자와 시세차익 수익률 산정을 엑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서울. 수도권 투자에 필요한 교통망의 감을 잡아주는 책, 돈되는 재건축 재개발의 사업성 여부를 수치로 알려주는 책, 아파트 청약에 관해 꼼꼼히 안내하는 책, 마지막으로 어렵다는 토지와 상가투자를 다룬 책으로 마무리된다.

 

<<부의 공부법>>에 실린 52권의 책은 주식, 채권, 아파트, 상가투자 등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향을 잡아주는 도서들을 분류하여 안내하고 풀이해주는 안내서이다. 필자 이재범이 추천하는 책 속에 책(도서list)은 부자가 되려면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도서라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