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 어떤 장사를 해야 돈을 벌까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 성공하는 골목장사의 교과서
박경환 지음 / 예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만이 유일한 희망

'코로나 19'로 인해 음식점, 카페, 여행사 등 거의 모든 업종에 걸쳐 휴․폐업이 속출하면서 많은 자영업자들이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이 와중에도 새로 가게를 여는 사람들이 있다. 시장이 포화상태에 있고 수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고령화, 저금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오로지 창업만이 유일한 희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창업을 통해 희망을 길어 올릴 수 있을까.

 

 

창업의 핵심은 상권 분석에 있다

창업 전문가이자 상권 분석에 관한 한 대한민국 최고 전문가인 한누리창업연구소 박경환 소장이 지난 28년의 내공과 노하우를 담은 『어디서 어떤 장사를 해야 돈을 벌 수 있을까』를 통해 창업자들을 성공의 길로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창업의 핵심은 아이템에 맞는 상권과 입지, 즉 상권 분석에 있다고 강조한다. 상권 분석의 핵심은 예상매출액 산정에 있는데 예상매출액은 결국 점포의 상권과 입지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창업에 있어서 필수사항인 업종별 핵심 키워드와 창업 성공 전략, 아이템 개발과 입지 선정 및 권리금 분석 및 부진 점포 진단과 그 대책에 이르기까지, 창업과 경영에 관한 실무에 대해서 심도 있게 설명하고 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과도한 임대료 인상, 청년 실업의 증가와 가처분 소득의 감소, 코로나 19 확산 등으로 최근 창업시장의 전망은 실로 암울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최근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개정과 가맹사업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 등 희망적인 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아울러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부의 전방위적 노력 등을 감안할 때 저자는 창업시장이 점차 살아날 것으로 전망하며 다가올 기회를 잡기 위해 창업에 주목할 것을 주문한다. 그리고 경기 흐름에 편승한 일시적 유행업종 보다는 안정과 실속을 갖춘 업종이면서 웰빙, 여성, 신세대, 오락, 레저 등을 유망업종으로 추천하며 틈새시장을 찾도록 조언하고 있다.

 

 

아울러 연령대별 및 자금대별, 그리고 업종별로 적절한 창업 성공전략에서부터 아이템 찾는 법, 진짜 내 점포의 상권과 입지를 분석하는 법, 상권 및 상가 규모·층수에 따른 적정 업종 선정과 장사목, 유동인구 및 골목상권의 성쇠를 파악하는 법, 권리금과 가맹사업, 점포 운영 및 마케팅 전략, 운영 개선 전략과 업종 전환 및 매도 전략, 나아가 2020년 개정된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과 동법 시행령의 주요 골자까지도 담고 있어 그야말로 창업 및 장사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다. 상황에 몰려 무턱대고 창업에 나서는 예비 창업자나 창업을 하고 나서 곤경에 처해 있는 모든 창업자들에게 저자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이 책은 가뭄에 단비와 같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의 모든 자영업자들이 현재의 암울한 상황을 극복하고 희망을 길어 올리길 소망한다.

 

- 북코스모스 대표 최종옥

신용사회 12월호에 실린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