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장미 문학동네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3
캐서린 패터슨 지음, 우달임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이 책의 내용을 요약해보자.>
과거에 산업혁명이 크게 일어날 당시, 대주주들(돈이 많고 공장을소유하고 있는 공장주도 포함하여 서술하겠음)이 임금이 적게 드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많이 사용하면서 있다가 임금을 또 다시 삭감하며 이 외국인노동자들이 반발하며 파업을 한 이야기를 그린 책이다.
제목에서의 빵은 먹고 살 수 있는 밥 즉, 식량을 뜻한다.
그리고 장미는 식량뿐 아닌 마음속을 채울수있는 그런 음악 등을 뜻하는 것이다.

<2. 이 책이 던지는 핵심적인 질문은 무엇인지 작성해 보자.>
솔직히 이 책은 내가 원해서, 흥미가 생겨서 읽기 시작한 책이 아니였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노동자들의 고충들 그리고 임금을 제대로 지급해주지 않는 고용주들의 간악함을 많이 느끼게되었다.
이 책에서 서술한 이야기는 1912년도라고 작가의 말에 서술되어있다.
그러나 현재 2017년 저 당시로부터 105년이나 지난 현재에도 책에서 나오는 노동자들과 비슷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나는 그렇기때문에 이 작가는 노동자들의 삶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라는 뜻에서 이 책을 썼을것같다고 생각한다.

<3. 이 책이 나의 생각과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작성해 보자.>
나는 솔직히 말해서 가끔 뉴스에서 나오는 택시운전사들의 파업 등 이야기가 나오면 별로 신경을 안 쓰거나 또는 평소 난폭하게 운전하던 택시들이 좀 줄어서 편하겠다 라는 생각도 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는 과거에 그렇게 생각했던 것이 파업자들에게 미안해졌다.
나는 파업에 대해서 파업을 왜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없이 내가 조금 더 편해지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던 것 같다.
앞으로는 파업을 한다 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대체 왜 파업을 했는지 그리고 이 파업이 정당한 것 이라면 파업을 한 대상이 무엇을 더 잘못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겠다고 느꼈다.

<4. 다음 주제 중 원하는주제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저자의 제안 중 마음에 들었던 부분과 그 이유 2. 이 책에서 비판하고 싶은 부분과 그 이유 3. 이 책을 통해 알게된 점과 그 이유 4. 이 책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과 그 이유 5. 이 책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과 그 이유 >
1.나는 이 책에서 저자가 정확하게 무엇을 제안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의 이야기 진행이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책 속에서 우리가 꿈꾸는 사회가 현실이 되고, 그 역사를 바꾼 현장, 장면을 어른의 관점이 아닌 그 당시의 어린 아이들의 시선으로 표현함으로써 더 공감되고 집중해서 볼 수 있던 것 같아서 좋았다.
2.그다지 비판하고 싶던 부분은 없었다.
3.그 당시 노동자들이 겪었던 시련에 대해서 더 정확하게 깨닫게 되었다.
4.계속 다른 선생님의 이야기와 엄마의 이야기 사이에서 고민하던 아이의 이야기가 흥미있었다.
평소 우리가 겪기 쉬운 딜레마이기 때문에 더 주의깊게 봐서 그런것같다.
5.이건 외국 책을 읽을때마다 항상 그런건데 이름이 너무 헷갈린다.우리나라와 너무 이름이 달라서 그런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