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벤 셔우드 지음, 강대은 옮김 / 민음인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독서를 통해 우리는 많은 지식과 정보, 그리고 감동과 환희를 얻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것뿐만 아니라, 위기의 순간에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 대처법까지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이 한 권의 책을 접하고 나서 비로소 깨닫게 되었다.


그 책의 제목은 바로 [그들은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라는 책이다. 이 책에는 먼저 생존자 클럽의 세 가지 법칙에 대해 말하고 있다. 첫 번째 법칙은 우리 모두가 생존자라는 것이다. 두 번째 법칙은 비교는 의미가 없다라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당신의 고난이 다른 누구의 것보다도 큰 문제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세 번째 법칙은 당신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다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고난이 우리를 옥으로 만든다는 일본 속담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시련을 만났을 때 우리는 우리의 힘에
놀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그것이 무엇보다 값진 것이었다. 그러한 것들을 다 말할수는 없지만, 몇 가지만 얘기하자면, 먼저 스카이 다이버들이 사고가 나는 이유는 한 마디로 그들이 정신줄을 놓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좀 더 유식한 말로 뇌 정지 즉 brainlock이라고 부르는 현상이라고 한다.

이말은 나로 하여금, 우리 속담 하나가 생각나게 만들었다. 바로 '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아 남는 다' 라는 속담이다. 즉 어디에 있든, 어떤 상황이든 정신을 차리면 살아 남을 수 있다라는 간결한 주장은 이 책의 저자인 벤 셔우드가 주장하는 내용과 일맥상통한다.


어떤 상황에서든 살아 남는 자들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이고, 자신이 어디에 있는 지, 정신을 차리고 그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주저하지 않고, 행동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배웠다.

 

차가운 물 속엣 목숨을 잃는 사람들의 95퍼센트는 저체온증으로 걸려 목숨을 잃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체온은 거의 정상이다. 그들의 목숨을 빼앗아 가는 것은 공포 때문이라고 한다. 공포로 인하여 심장마비를 일으키거나, 익사한다는 것이다.


차가운 물 속에 빠질 경우, 처음 1 분에 생사가 갈리는 것은 자신이 그러한 패닉 상황과 싸우며, 호흡을 조절하는 것, 침착하게 대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안전한 장소까지 헤엄쳐 물 밖으로 나오는 10분이 중요하다. 10분이 지나면 근육과 신경 섬유가 차가워져 기능이 마비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후에 의식을 잃을 때 까지는 한 시간의 여유가 있다. 10분 만에 밖에 나가지 못 했을 경우에는 양 팔을 물에 담가 마비시켜서, 의식을 잃더라도 밑으로 가라앉지 않게 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정신을 차리는 것! 패닉과 공포와 싸워서 이기는 것! 이것이 생존의 비결이다.

 

비행기 사고 시에 유예기간은 90초 이다. 90초 이내 비행기 밖으로 나가야 한다. 용기를 가지고 행동하라. 연기를 절대 마시지 말고, 어둠 속에서 본능적으로 나갈 수 있는 루트를 확인하고 몇 번째 좌석 후에, 또는 앞에 비상구가 있는 지 체크 하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이 책의 집필을 시작 했을 때는 기도와 신앙의 힘을 믿지 않았지만, 생존자들과 인터뷰하며, 조사하고, 연구할 수록, 생존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초월자의 존재에 대한 신앙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고 한다.

 


결국 신앙을 가진 자는 누구보다 강할 수 있고, 그 분이 도와 준다는 것이다. 실로 믿음은 무엇보다 큰 생존 도구이기도 하다. 장수의 도구이기도 하다.

시편 23편처럼, 죽음의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시고, 그의 막대기와 지팡이로 나를 보살펴 주시니, 내게는 두려움이 없다는 믿음은 그 어떤 것보다 더 강한 생명줄인 셈이라고 한다.


또한 살아 남는 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수동적인 태도에서 활도으로, 공포에서 살아남기 위한 일상의 일로 전환하는 심리적 행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살아 남는 자들은 그 상황에서 기지를 발휘하여 살아 남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즉 정신을 차리고, 공포와 패닉 상태를 극복 해 낸 사람만이 기지를 발휘할 여유도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정신을 차리고, 달려라, 움직여라, 그리고 살아 남을 수 있다고 믿고, 절대자에게 기도하고, 나아 가라, 이것이 생존 비법이 아닐까..생각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