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 해킹으로 알아보는 리눅스 서버 해킹과 보안 - 우분투와 칼리로 배우는 안전한 리눅스 서버 구축 방법과 노하우!
장상근.박진산 지음 / 길벗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안분야나 네트워크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는 혹은 공부를 막 시작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인프라 부서를 지원했다면, 이 책을 이용해 면접준비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공부를 막 시작한 분들께 좋다고 생각한 이유는,

하나하나 스탭 바이 스탭으로 설명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가상머신 설치하고 실습환경을 구성하는 것 부터 자세한 설명이 시작됩니다.

또한, 리눅스 환경에서 진행되는 실습 위주다 보니 간단한 리눅스 명령어를 몰라도 이 책 한권이면 공부가 가능합니다.

모든 리눅스 명령어를 공부한다면 양이 정말 방대하겠지만, 이 책에 나온 내용만 공부해도 이 책은 물론 현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웹 해킹 환경을 구성하려면, 네트워크는 물론 웹 환경까지 구성을 해야합니다.

가상머신을 설치하고 웹 환경을 구성한다고 해도 접속 허용 등의 문제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 웹 해킹을 공부할 때 많이 겪었던 문제입니다.ㅎㅎ

해당 부분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뒤에 나오는 메일서버, dhcp 서버, dns 서버, hids, 리눅스 서버 자체 보안 진단 그리고 최근 대부분의 기업들이 넘어가는 클라우드 환경 보안까지 접해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은 학부시절 쉽게 접하거나 실습을 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니라, 별다른 관심이 없다면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를겁니다.

그렇지만 현업에서는 모두 정말 중요하고 다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때문에, 직접 리얼월드 환경을 접하지 않았더라도 위 내용을 알고 실습한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다면, 면접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