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 일이 생기면 누가 해결하지? - 정부 기관과 하는 일 지식 잇는 아이 10
서지원 지음, 이주윤 그림 / 마음이음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슝~ 슝~  날아다니는 이들.

국가 대표 어벤져스이 표정이 밝아서 좋았다.


집안일이 생기면 부모님이 해결해 주신다.

나라에 일이 생기면 누가 해결해줄까?


정부기관과 하는 일 - 이 딱딱한 주제를 아주 재밌고 신나게 전해준다.


지은이 : 서지원 

동화작가 .

1989[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

어린이들과 쓸데없이 떠들기를 좋아해서인지 요즘은 초등학교와 도서관에서 강연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서울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원주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으로 선정.

여성가족부 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학도서상, 환경부 우수환경도서상 등 많은 상을 수상.

해외 여러 나라에 수십 종의 책들이 번역, 출판되었다. 초등학교 국정 교과서 집필진 및 검토진이다.

쓴 책으로는 신통방통 수학 시리즈를 비롯해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훈민정음 구출 작전, 4차 산업 혁명과 미래 직업 이야기, Oxford Path Maths Adventure,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 교실

  

그린이 : 이주윤

책이라면 마냥 좋아서 어린이를 위한 책부터 어른을 위한 책까지 가리지 않고 작업해 왔다. 어린 시절부터 글과 그림을 좋아했기에 쓰고 그리며 사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때 꿈꾸었던 그대로 날마다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며 지낸다. 때로는 힘들지만 언제나 보람차다. 쉽고 재미있는 책을 만드는 것이 인생 최대의 목표이다. 쓰고 그린 책으로 어린이를 위한 마음 공부, 어린이를 위한 관계 공부, 오빠를 위한 최소한의 맞춤법가 있고,스토리텔링 발표왕, 푸른 기차의 정거장, 우리동네 봉사 왕등의 책에 그림을 그렸다.


편낸 곳 : 마음이음



지은이는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후 100년.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 등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10위의 경제 수준에 오른 것을 전해준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룬 유일한 나라 - 대한민국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되기까지 나라 살림을 어떻게 누가 했는지 알아보자고 제시한다. 



총 18개 부가 있는데, 책에서는 열여섯개 부가 다뤄졌다.


첫번째, 기획재정부를 시작으로 열 여섯번째  중소벤처기업부까지  알아보고 있다.




정부의 조직도만 보아도 경직되고, 딱딱한 느낌으로 자칫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데, 누구나 친밀하고, 가볍게 접할 수 있는 만화로 접근했다.



주변에서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를 친숙한 만화를 통해 접근했다.


기획재정부가 어떤일을 하는지 조목 조목 전한다.



나라의 경제정책을 세워요~

원칙을 세우고 세금을 거둬요~

밥상 물가를 잡는다고? ( 물가를 조절해요~) 


나리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해요~ - 조달청 


16차시까지 각 부서에서 하는 일을  알기쉽게 전해준다.

초등학교 어린이뿐 만 아니라, 중학생도 전체부서 하는 일의 흐름을 알아보려면 한 번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부서의 하는 일에 대한 설명이 끝나면 새로운 뉴스를 다뤄 깊이있게 접근했다.


더 알아봐요!

대한민국 행정부 대통령과국무총리 등 하는 일을 알아보고, 

그 외 다뤄지지 않은 다른 두 부서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에 대해서도 정리했다. 

다음에는 2탄, 3탄으로  입법부와 사법부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전해주는 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